Kdata, 스마트그리드 데이터 유통·활용 추진

유진상 기자
입력 2019.03.05 19:28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은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KSGI)과 스마트그리드 데이터 유통·활용을 통한 에너지신산업 선도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백기훈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왼쪽)과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이 업무협약서 서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kdata 제공
Kdata는 데이터 산업 진흥과 데이터 유통 활성화를 담당하는 데이터 전문기관이다. KSGI는 에너지 이용환경 혁신을 선도하는 스마트그리드 중추기관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활성화 업무, 스마트그리드 데이터 관리 및 유통 업무, 스마트그리드 분야 데이터 융합인력 양성 업무, 관련 법제도 및 정책수립 지원 업무에 상호 협력한다.

스마트그리드를 통해 생산된 데이터는 산업 및 국민 실생활을 분석·예측할 수 있는 바로미터다. 에너지 신산업뿐 아니라 데이터 산업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다. 스마트그리드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더해 전력 생산과 소비 정보를 양방향, 실시간으로 주고받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전력망이다.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은 "스마트그리드 데이터는 민간 활용 폭이 넓고 다양한 분야 데이터다"라며 "스마트그리드 데이터를 활용해 에너지 신산업과 데이터 산업을 함께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