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결제 업체인 KG이니시스는 카드 정보만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본인 확인이 가능한 ‘카드 본인확인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카드 본인확인 서비스는 온라인상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 개인이 보유한 카드 정보를 활용한 간편 확인 서비스다. 본인 소유 카드로 카드사 앱카드 인증, 카드번호 기반 ARS 인증, 카드사 홈페이지 인증 방법 등을 제공한다. 평소 이용하는 앱카드를 이용해 본인 확인이 가능하다. 본인 명의 휴대폰이 없는 이용자나 재외국민 경우는 본인 명의 카드 한 장이면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편하게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

보험, 여행 업종을 비롯해 일반 온라인몰과 공공기관, 간편결제 사업자등은 아이핀 인증이나 휴대폰 본인 인증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을 식별한다. 하지만 본인 확인 수단이 다양하지 않아 이용자 불편함이 컸다. 또 휴대폰이 없는 이용자나 재외국민의 경우에는 별도로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없어 본인 인증에 어려움을 겪었다.

KG이니시스는 "소비자 불편함을 해소하고 이용자 본인 인증 수단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카드 정보만으로도 빠르고 간편하게 본인 확인이 가능한 카드 본인확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