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13일(현지시각) 개발자를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Q 베타(시험 버전)를 배포했다. 구글 안드로이드Q 베타는 구글 안드로이드 표준 스마트폰 픽셀 시리즈에만 설치할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Q 로고. / 구글 개발자 블로그 갈무리
구글 안드로이드Q 로고. / 구글 개발자 블로그 갈무리
구글은 안드로이드Q의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강화한다. 이전 버전 안드로이드의 파일 시스템 암호화, 응용 프로그램 접근 권한 설정 등 보안 설정은 유지된다.

여기에 앱 실행 시에만 위치 정보 사용을 허가하도록, 사진·영상 파일 접근은 영구적이 아닌 일시적으로만 가능하도록 바뀐다. 백그라운드 앱의 권한이 축소되며 스마트폰 IMEI(단말기 식별번호), 일련번호 등 ‘기기 식별 정보에 대한 접근도 제한’된다.

삼성전자 갤럭시폴드를 비롯한 폴더블 스마트폰에 어울리도록 ‘접히는 화면 지원’도 추가된다. ‘화면 축소와 멀티 화면 지원’도 강화되며 응용 프로그램이 인터넷 통신을 비롯한 하드웨어 기능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 설정값’이 제공된다. ‘Wi-Fi 성능도 강화’된다. 이 덕분에 IoT 기기와의 통신 성능도 향상된다.

카메라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성능도 개선된다. ‘심도 센서’를 공식 지원하는데, 이 덕분에 스마트폰 듀얼 카메라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 늘어난다. AV1, HDR10+ 등 새로운 ‘비디오·오디오 코덱’도 지원한다.

게임 관련해서는 ‘Vulkan’ 드라이버가 추가, 게임 프로그래밍 언어 OpenGL ES와의 궁합이 좋아진다. 단, Vulkan 드라이버는 64비트 안드로이드 기기에서의 사용이 권장된다. ‘신경망 API’도 공식 지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