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개발자, AI로 10만명 女포르노 배우 신원 확인…비난 들끓자 폐기

김형원 기자
입력 2019.06.09 13:50
중국의 한 프로그래머는 인공지능(AI)과 얼굴인식(facial recognition) 시스템을 활용해 10만명 이상의 여성 포르노 스타의 신원을 확인하는데 성공했지만, 여론의 질타로 프로젝트를 폐기했다.

9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중국 프로그래머 ‘리쉬(Li Xu)’는 AI와 얼굴인식을 융합한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페이스북, 틱톡 등 SNS 상의 여성 이용자 얼굴 정보를 수집해 포르노 영상 속 여성의 얼굴과 대조해 신원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리쉬는 이 프로그램으로 10만명 이상의 여성 포르노 배우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웨이보를 통해 밝혔다. 매체에 따르면 리쉬가 모은 여성 신원 확인 데이터는 100테라바이트에 달한다.

. / 시나닷컴 갈무리
리쉬는 최근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열겠다고 예고했으나, 현지 매체를 중심으로 불법 개인정보 수집 논란이 거세지자 방송을 취소했다. 리쉬는 사과문과 함께 관련 데이터를 삭제했다고 SNS상에 밝혔다.

최근 중국 정부는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한 범법자 검거에 힘을 쏟고 있다. 중국 기업 메그비에 따르면 중국의 얼굴인식 기술은 6만명이 모인 콘서트장에서 한 명의 범죄자를 찾아낼 만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 선전시는 푸텐역에서 티켓없이 얼굴인식만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실험 중이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