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임상시험수탁기관(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인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S)는 임상시험 데이터관리 관련 국제 비영리단체인 SCDM(Society for Clinical Data Management)으로부터 CCDM 인더스트리 파트너(Certified Clinical Data Manager Industry Partners)로 인증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인증으로 LSK 글로벌 PS는 토종 CRO 최초 SCDM CCDM 인더스트리 파트너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CCDM 인더스트리 파트너는 임상시험 데이터관리 및 CCDM 획득을 위해 노력한 회사를 인증하는 것이다. 해당 회사 CDM(Clinical Data Management) 중 적어도 25%가 CCDM이거나 10명 이상 CCDM을 획득할 경우 인증된다. 현재 세계 SCDM 2200개 이상 회원사 중 CCDM 인더스트리 파트너로 인증받은 곳은 LSK Global PS를 포함해 17곳 이다.

임상시험 데이터관리(DM, Data Management) 분야에서 국제 권위를 인정받는 SCDM은 DM 지식, 교육, 경험 기준을 정립하고자 CCDM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CCDM은 관련된 학위 또는 CDM 경력자 등 자격 요건을 갖춰야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CDM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자격을 획득한 이후에도 3년 간 유효하다. 유효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일정한 크레딧(credit)을 유지해야 할 만큼 까다로운 조건을 갖고 있다.

이영작 LSK 글로벌 PS 대표는 "CCDM 인더스트리 파트너 인증은 세계 수준의 임상시험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는 LSK 글로벌 PS 노력의 산물이다"라며 "앞으로도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SK 글로벌 PS 임상시험 데이터관리본부인 CDM 본부는 석∙박사 포함 87명이 근무하며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CDM 본부에서는 임상시험 데이터 관리자(Clinical Data Associate)와 IT 전문가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atabase Administrator, DBA)가 팀을 이뤄 임상시험 시작 단계부터 종료까지 최상의 데이터 품질을 위한 관리 시스템과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