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5일부터 2019년 8월 9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일본차 쇼크'… 국산차, 반사이익 얻어 '싱글벙글'
현대기아차가 일본 제품 불매운동 혜택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일부 차는 부분변경에 7월 판매가 4배가량 늘었다.

2. '갤노트9 vs 갤노트10' 한눈에 보는 차이점
갤럭시노트10시리즈의 성능과 외관은 전작 갤럭시노트9와 사뭇 다르다. 카메라 구멍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화면인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화면 크기는 더 크다. 기계 성능도 크게 강화됐고 5G 모델로도 판매된다.

3. "녹조라떼 이제 그만"… 친환경 녹조 제거 신기술 개발
녹조는 매년 되풀이되지만, 지금까지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녹조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것이 업계 전언이다. 하지만 최근 국내 환경 분야 전문기업인 천연광물질에서 추출한 녹조 제거 제품을 선보여 효과적으로 녹조를 제거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4. 삼성전자, 세계 최초 6세대 V낸드 SSD 양산 성공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반도체의 공정 미세화 한계를 극복한 '6세대 256Gb 3비트 V낸드'를 기반으로 한 '기업용 PC SSD'를 양산한다고 6일 밝혔다.

5. 삼성전자 엑시노스9825 AP 정식 공개
삼성전자가 7일 스마트폰 AP 신제품 ‘엑시노스9825’를 정식 공개했다. 이 AP는 8일 오전 5시 공개 예정인 패블릿 스마트폰 갤럭시노트10시리즈에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

6. LG전자, 프리미엄 'LG 시그니처 에어컨' 첫선
LG전자는 5일 프리미엄 에어컨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에어컨’을 출시한다. 온도 조절 냉·난방, 습도 관리 가·제습, 실내 공기 청정 등 5개 기능을 기기 한 대가 맡는다.

7. "지식・사람・돈 없이 반도체 1등 저력 韓, 소재부품도 자신"
과학기술계 민관학이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를 극복할 수 있다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8. 日이 마침내 단행한 1건 수출 승인 의미는
일본 정부가 한 달여 만에 수출 승인 결정을 내려 주목된다.

9. 40년 전 8비트 컴퓨터 'PC-8001' 다시 등장
NEC퍼스널컴퓨터는 5일, 일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레트로 PC ‘파소콤미니(PasocomMini) PC-8001’를 발표했다.

10. 출시 소식에 종일 뜨거운 '갤노트10'… 외신 반응은?
갤럭시노트10에 대한 외신 반응은 베젤(테두리)을 없앤 디자인, 새로운 S펜 기능 등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문제는 가격이다. 디자인과 기능을 위해 100만원 넘는 가격을 선뜻 지불하겠느냐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