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 및 전자결재 협업 솔루션 기업 콜러베이트(Collavate)가 품질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9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ISO 인증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국제표준규격을 제정하고 객관적인 심사와 평가를 거쳐 인증하는 제도다. 품질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 ISO9001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해서 유지, 관리될 때 부여된다.

콜러베이트는 9000여 개 기업이 도입하고 2백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서비스다. 대표적으로 우버 ATG가 자사의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의 QA(품질보증) 프로세스에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그룹을 비롯해 최근 휠라와 대한항공에 잇달아 공급하며 지속적인 성장 중이다.

콜러베이트는 이번 ISO 9001 인증 획득으로 소프트웨어의 우수성과 프로세스 효율성을 공인받았으며, 국내외 산업계 현장에서 품질경영시스템으로 확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밝혔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제조나 모든 산업 공정의 품질을 요구하는 ISO9001:2015 인증을 획득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제조업을 위한 특화된 기능의 컴플라이언스 제품도 별도 출시해 품질 경영시스템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정성욱 콜러베이트 대표는 "품질경영시스템 ISO9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전자결재 팀 협업 솔루션인 콜러베이트가 국제 표준 요구사항과 고객 요구사항에 맞게 수행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라며 "모든 기업이 콜러베이트 서비스를 통해 품질경영이나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