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5일부터 11월 29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제네시스 첫 SUV ‘GV80’ 출시지연 이유는?
제네시스가 올해 브랜드 최초 SUV ‘GV80’을 출시한다. 당초 GV80은 11월 말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개 일자가 12월로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2. 화면 두 번 접고, 앞뒤 둘러싸고… 2020년 스마트폰 모습은?
2019년은 디스플레이가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이 처음 출시돼 새바람을 불러일으켰다. 2020년에도 각 제조사에서 다양한 폼팩터 스마트폰이 나타날 예정이다.

3. 러시아 "우리 앱 없는 스마트폰 못 판다"… 애플 철수 가능성
러시아가 자국산 앱을 탑재하지 않은 스마트 기기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애플 아이폰도 제재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4. 페북에 뜬 송혜교 심정 고백 기사… 알고 보니 허위 스캠 광고
최근 SNS에서 기사형 허위광고 콘텐츠가 확산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광고지만 마치 기사처럼 구성돼 소비자 피해 사례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결제 시에도 정확한 금액 안내가 없어 피해는 더 크다.

5. 삼성전자, 자발광 QLED 상용화 가능성 업계 최초 입증
삼성전자가 '자발광 QLED(Quantum Dot LED, 양자점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의 상용화 가능성'을 업계 최초로 입증했다. 퀀텀닷(Quantum Dot) 소재의 한계를 극복해 거둔 성과다.

6. 국산 에어프라이어 성능 비교해보니
한국소비자원은 26일 국산 에어프라이어 9개 제품의 조리 성능과 소음, 소비전력과 안전성 등 종합 성능 시험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7. 러시아 농부는 왜 소에게 VR기기를 씌웠나
러시아 지역 매체 모스크바타임즈는 26일(현지 시각) 젖소에게 VR기기를 씌운 농부들을 소개했다. 젖소가 경험하는 가상세계는 매우 푸르게 펼쳐진 풀밭이다. 이를 통해 젖소의 우유 생산량 증대를 노리는 것이다.

8. 애플 "아이폰12 1억 대 이상 팔 것"… 관건은
애플이 2020년 출시 예정인 아이폰12(가칭)의 판매량을 1억 대 이상으로 예상한다. 제품 라인 전체에 5G가 적용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9. "방탄유리 '와장창'" 테슬라 사이버트럭, 사전계약은 15만대 몰려
테슬라의 신형 픽업 사이버트럭이 신차 공개행사에서 방탄유리가 깨지면서 회사 시가총액 6%가 증발하는 해프닝을 겪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사전계약만 15만대에 달했다며 성공을 자신했다.

10. [신화수 칼럼] 규제를 푼다고나 하질 말던가
벤처산업계는 문재인정부에 우호적인 편이다. 일반화할 수 없지만, 성향 자체가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