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9년 12월 2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5G 신규가입’, ‘올레드 TV 호평’, ‘블록체인 유니콘 컨센시스’ 등이었습니다.

갤럭시S10 5G. /삼성전자 제공
갤럭시S10 5G. /삼성전자 제공
5G 신규가입

4월 5세대(5G) 통신 상용화 후 신규 이통 서비스 가입자가 빠르게 늘었습니다. 반대로 기기변경 가입자 수는 주춤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공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회선 통계에 따르면, 4월 74만8652명이었던 신규가입자가 상승세를 보이다 9월 94만3705명으로 5개월 만에 40%쯤 증가했습니다. 10월 역시 82만9206명으로 2018년 동기 64만3580명보다 29%쯤 늘어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신규가입자가 하반기 급증한 것은 5G 스마트폰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 출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통3사가 5G 신규 가입자를 모집하기 위해 4G 신규 가입자보다 더 많은 공시지원금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10월 기준 5G 가입자는 398만명쯤입니다.

반면 2014년 10월 단말기유통법 시행 후 강세를 보이던 기기변경 가입자 수는 주춤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018년 10월 기준 월간 기기변경 건은 신규 대비 14만건쯤 많았는데, 9월에는 신규가 8만건쯤 더 많았습니다.

5G 상용화 후 기기변경보다 '신규가입'이 강세

올레드 TV 호평

LG전자 올레드 TV가 해외 주요 매체의 호평 속에 ‘올해 최고 TV’로 선정됐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미국 일간지 USA투데이가 선정한 ‘올해의 베스트100 제품’ 중 베스트TV를 차지했습니다. USA투데이는 "LG 올레드 TV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고 TV를 차지했다"며 "압도적인 명암비와 블랙 표현, 부드러운 모션, 완벽에 가까운 시야각, 색재현 등 테스트한 제품 중 최고다"고 평사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미국 영상전문매체 하이데프다이제스트가 뽑은
‘올해 베스트 4K TV’에도 올랐습니다. 하이데프다이제스트는 "올레드 TV는 완벽한 블랙, HDR 성능, 인공지능 등을 갖춰 최고의 화질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제품은 영국 IT매체 트러스티드리뷰가 ‘올해의 TV’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R은 올해의 혁신 제품을 수상했습니다.

LG전자 올레드 TV, 美·英 매체 '올해의 TV'에 선정

블록체인 유니콘 ‘컨센시스’

SK그룹이 투자한 유일한 블록체인 기업이자 유니콘 기업인 ‘컨센시스(ConsenSys)’ 관계자가 5일 한국을 찾는다.

존 릴릭 컨센시스 사업기술개발 부문 디렉터는 서울 신논현 르메르디앙호텔에서 열리는 ‘FinD 2019’에 연사로 참석해 화두로 떠오르는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디파이)’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FinD 2019는 IT조선에서 주최하는 연례 핀테크·블록체인 행사입니다.

2014년 10월 설립된 컨센시스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더리움을 공동 창업한 조셉 루빈이 회사를 이끕니다.

이번 행사서 연사로 나서는 존 릴릭 디렉터는 블록체인 금융에 정통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는 필리핀 유니온뱅크와 함께 블록체인 송금 플랫폼 ‘UBX-i2i’를 개발했습니다. 유니온뱅크는 7월쯤 i2i를 통해 필리핀 최초로 싱가포르와 필리핀 간 송금을 현실화했습니다. 현재는 블록체인 금융에 힘을 싣고 있지만 향후엔 이더리움 기반 솔루션이 산업 및 지역과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적용될 전망입니다.

SK가 100억 투자한 블록체인 유니콘 '컨센시스'가 한국 찾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