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게임 관련 이슈를 한자리에 모아볼 수 있는 ‘게임단신’ 코너를 운영합니다. [편집자주]

◇ 게임업계 동향

―"건축 분야 돕는 게임엔진" 유니티, 실시간 BIM 솔루션 ‘유니티 리플렉트’ 출시

. / 유니티코리아 제공
. / 유니티코리아 제공
게임엔진 제작사 유니티는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업계를 위한 실시간 3D 건축 정보 모델(BIM) 솔루션 ‘유니티 리플렉트’를 정식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건축가, 3D 디자이너·엔지니어가 프로그래밍 숙련도와 관계없이 BIM·CAD 데이터를 간편하게 실시간 3D 모델로 변환하도록 돕는 도구다.

AEC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도구를 변경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다양한 작업 환경·기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리플렉트는 멀티플랫폼을 지원해 기본 데이터를 25개 이상의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다.

김인숙 유니티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리플렉트를 출시해 AEC 업계 관계자가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프로젝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니티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에픽게임즈코리아, 언리얼 엔진 관련 건설 업계 행사 ‘언리얼 빌드 건축 2019’ 개최

. / 에픽게임즈코리아 제공
. / 에픽게임즈코리아 제공
에픽게임즈코리아는 건축 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행사 ‘언리얼 빌드 건축 2019’를 17일 서울 논현동에 건설공제조합 본점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건축 업계에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혁신 사례와 고퀄리티 실시간 시각화·인터랙션 콘텐츠 제작법 등 업계인을 위한 정보를 전한다.

회사는 ▲언리얼 엔진을 통한 AEC 분야의 혁신 ▲트윈모션을 활용한 건축 설계 사례 소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건축 시각화 및 실시간 인터랙션 제작하기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국내 건축 분야 사례 등 세션을 마련했다. 현장에서는 강연에 더해 트윈모션, 건축 데모, VR 건축 데모 등을 직접 체험할 할 수 있는 자리도 만나볼 수 있다.

박성철 에픽게임즈코리아 대표는 "언리얼 엔진은 건축 시각화 매체 ‘CG아키텍트’ 설문조사에서 사용 중인 실시간 렌더링 엔진, 향후 도입할 엔진 1위를 차지했다"며 "이번 ‘언리얼 빌드 건축 2019’ 행사에 많이 참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넥슨 사옥에서 열린 8회 ‘네코제’, 1만3000명 방문객으로 북적였다

. / 넥슨 제공
. / 넥슨 제공
넥슨은 11월 30일과 12월 1일 판교 사옥에서 개최한 8회 네코제(넥슨 콘텐츠 축제)가 누적 관람객 1만3000명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만화·소설, 개인상점, 코스튬 플레이, 아트워크 등 4개 분야에 99개 팀, 151명의 이용자 아티스트가 참여했다.

이에 더해 마비노기, 마비노기 영웅전, 메이플스토리, 엘소드, 천애명월도, 클로저스, 테일즈위버, 메이플스토리M 등 8개 게임도 전시장으로 방문객을 맞았다.

권용주 넥슨 IP사업팀장은 "밀레니얼 세대에게 네코제는 상품을 구매할 뿐 아니라 넥슨 브랜드를 경험하고 공감하는 행사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 네코제를 충성도 높은 이용자 중심 행사에서 다양한 콘텐츠 기업과 함께 하는 확장형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드래곤플라이, ‘대우루컴즈, 조텍’ 등 파트너社와 손잡고 ‘스페셜포스’서 B2B 사업 진행

. / 드래곤플라이 제공
. / 드래곤플라이 제공
드래곤플라이는 자사 대표 지식재산권(IP) ‘스페셜포스’ 관련 B2B 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회사는 2019년 3분기부터 PC게임 스페셜포스를 파트너 기업의 상품, 브랜드와 결합한 아이템을 출시했다.

드래곤플라이는 PC 전문기업 대우루컴즈, 그래픽카드 전문기업 조텍과 손잡고 스페셜포스 게임에서 보급상자 행사를 진행했다. 회사 측은 "스페셜포스는 이용자 충성도가 높은 게임이다"며 " 이 덕에 파트너 기업은 적은 비용으로도 유효 고객에게 홍보할 수 있고, 이용자는 다양한 선물을 얻을 수 있어 좋다"고 전했다.

박인찬 드래곤플라이 대표이사는 "2019년은 스페셜포스의 파트너십 확대로 새로운 기회를 찾은 해라고 생각한다"며 "2020년에도 기존파트너는 물론, 새 파트너를 발굴하고 이들과 이용자 모두가 만족할 사업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e스포츠 동향

―"결승전은 22일 킨텍스에서"피파온라인4 대회 ‘EACC 윈터 2019’에 한국 대표 4팀 출전

. / 넥슨 제공
. / 넥슨 제공
넥슨은 2일, 축구 게임 ‘피파온라인4’ 아시아 e스포츠 대회인 ‘EA챔피언스 컵(EACC)’에 출전할 한국 대표팀을 발표했다. ‘EACC 한국 대표 선발전’ 본선은 11월 30일까지 진행됐다.

그 결과 ‘성남FC’, ‘엘리트’와 ‘아프리카프릭스B’, ‘SUV’총 4개 팀이 한국 대표로 ‘EACC 윈터 2019’ 본선에 참여한다. 10일 오후 6시부터 서울 서초동 넥슨 아레나에서 ‘EACC 윈터 2019’에 출전하는 6개 나라의 12개 대표팀이 모여 그룹 시드를 배정하고 경기에 사용할 선수를 뽑는다.

넥슨은 12일부터 14일까지 그룹 예선전인 ‘그룹 스테이지’를, 19·20일에는 8강전 ‘넉아웃 스테이지’를 진행한다. 22일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결승전과 준결승전을 오후 1시부터 진행한다.

―"올해 프리스타일1·2 최강팀은?" 조이시티, e스포츠 대회 ‘2019 챔피언십’ 진행

. / 조이시티 제공
. / 조이시티 제공
조이시티는 농구게임 ‘프리스타일1·2’ e스포츠 대회 ‘2019 챔피언십’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챔피언십은 2019년 한해 길거리농구 게임의 국내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다. 조이시티는 11월 30일 신논현점 게임 이너스에서 이 대회를 ‘프리스타일1·2’ 각각 본선·결승전 순서로 진행했다.

‘프리스타일1’ 우승은 ‘1991’팀이 차지했고, 그 뒤를 ‘본(Born)‘, ‘J3‘, ‘앙 엔터테인먼트(ANG ENT.)‘팀이 이었다. ‘프리스타일2’에서는 ‘포존미‘ 팀이 우승을 차지했고, ‘상용관‘, ‘백상아리‘, ‘9500‘팀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프리스타일1’의 상위 4팀은 2020년 열리는 '한중대항전'에 국가 대표로 참여할 수 있다.

김민희 프리스타일 총괄PM은 "이번 대회는 ‘프리스타일1’ 출시 15주년 기념과 맞물려 지난 시즌보다 참가자 수가 더 많은 것 같다"며 "2020 한중대항전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 게임 콘텐츠 추가(업데이트)

―"1·2·3층, 히든 보스 등장" 리니지M, 새 월드 던전 콘텐츠 ‘ 격돌의탑’ 모든 월드에 공개

. / 엔씨소프트 제공
. /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M의 새 월드 던전 콘텐츠 ‘격돌의 탑’을 모든 월드에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용자는 11일 정기점검 전까지 ‘격돌의 탑’을 즐길 수 있다.

격돌의 탑은 기존 ‘오만의 탑’ 몬스터가 강해져서 등장하는 강화던전 콘텐츠다. 75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하루 5시간 입장할 수 있다. 격돌의 탑에서는 층마다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1층 ‘심연의 뱀파이어’는 오후 9시, 2층 ‘탐식의 쿠거’는 오후 10시, 3층 ‘증오의 나이트발드’는 오후 11시에 등장한다.

탑 내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히든 보스 ‘감시자 리퍼’가 등장한다. 엔씨소프트는 ▲커츠 ▲파우스트 ▲광풍의 샤스키 ▲질풍의 샤스키 ▲데몬 필드보스 5종의 외형과 공격 패턴 등을 개선하기도 했다. 새 보상 기술서 ‘쇼크 스턴: 마스터’, 마법서 ‘홀리 스위프트: 에이션트’ 등도 추가했다.

―"감스트, 킹기훈 등 출연" 넷마블, ‘A3 스틸얼라이브’ 스트리머 30人 멸망전 영상 공개

. / 넷마블 제공

넷마블은 모바일 배틀로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A3 스틸얼라이브’ ‘30인 스트리머(BJ) 배틀로얄 멸망전’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영상은 ‘지스타2019’ 현장에서 감스트, 킹기훈 등 스트리머가 게임을 즐기는 내용을 담았다.

‘A3 스틸얼라이브’는 2002년 출시한 PC RPG ‘A3’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배틀로얄 콘텐츠’와 모바일 MMORPG 장르를 접목해 주목받았다. ‘30인 배틀로얄’, 전체 서버 이용자와 전투하는 ‘암흑출몰’, 소환수 진화 시스템 ‘소울링커’ 등 콘텐츠를 담았다. 이 게임은 내년 1분기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