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11월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 차세대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5(PS5)’의 로고가 공개됐다.

소니는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술·가전쇼 CES 2020을 통해 자사 차세대 게임기 PS5 로고와 게임기에 탑재될 주요 기능을 선보였다.

우선 로고는 플레이스테이션4 등 기존 게임기에서 선보여왔던 디자인과 비교해 숫자 외에는 크게 다르지 않다.

플레이스테이션5 로고. / 소니 제공
플레이스테이션5 로고. / 소니 제공
소니는 PS5에 탑재될 기능으로 ▲3D 오디오 사운드 ▲햅틱 어댑티브 트리거 ▲하드웨어 기반 레이트레이싱 ▲울트라HD 블루레이 ▲고속 SSD 등을 거론했다.

‘햅틱’의 경우 특정 진동으로 촉감 등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기술이다. 애플의 경우 아이폰과 맥북에 햅틱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레이트레이싱'은 차세대 그래픽 광원 표시 기술을 뜻한다. 현재 그래픽 솔루션 전문 기업 엔비디아가 자사 그래픽카드에 하드웨어 기반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언리얼과 유니티 등 최신 게임엔진에서도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지원한다. 또 현행 UHD TV보다 해상도가 4배 더 높은 ‘8K’를 지원한다.

PS5는 게임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로딩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질 전망이다. 소니에 따르면 PS5에 탑재되는 SSD는 현재 PC에서 사용되는 NVMe 규격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