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게임 관련 이슈를 한자리에 모아볼 수 있는 ‘게임브리핑’ 코너를 운영합니다.
[편집자주]

◇ 게임 업계 동향

―로스트아크, 앞으로의 비전·계획 소개하는 이용자 간담회 ‘루테란 신년 감사제’ 개최

행사장 전경 사진. / 스마일게이트 제공
행사장 전경 사진. / 스마일게이트 제공
스마일게이트는 11일,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로스트아크 이용자 간담회 ‘루테란 신년 감사제’를 열고 2020년 계획을 소개했다. 이 행사에는 이용자 230명이 참여했다.

회사는 2020년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개선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이용자가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원정대 영지’ ▲고난이도 도전 콘텐츠 ‘도전·시련 레이드’ ▲새 해양 던전으로, 심해에서 진행하는 가디언 ‘아르카디아’와의 전투를 담은 ‘낙원의 문’ ▲배틀로얄 콘텐츠를 담은 ‘태초의 섬 ▲다양한 각도에서 스크린 샷을 찍는 ‘셀프 카메라’ 시스템이 있다.

이에 더해 스마일게이트는 ▲이용자가 함께 즐기는 행사 공간으로 변화하는 ‘항해 콘텐츠’ ▲생활 카테고리 콘텐츠 재정비 ▲생산 랭크 시스템 개편 ▲섬 ‘니나브’에 호감도 추가 ▲새 호감도 단계 ‘애정’ 추가 등 콘텐츠도 마련했다. 회사는 장기 업데이트 계획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도 소개했다. 새 에피소드 ‘카단’, 클래스 2종, 대륙 ‘파푸니카’ 등 콘텐츠가 포함됐다.

―"인연 스킬 공개" 마영전, 10주년 맞아 이용자 행사 열어

넥슨은 액션 RPG ‘마비노기 영웅전’의 서비스 10주년을 기념해 오프라인 이용자 행사 ‘마영전 10th ANNIVERSARY’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울 논현동 SJ쿤스트할레에서 사전 신청으로 초청된 이용자 250여명이 참석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특별한 인연이 있는 캐릭터가 함께 사용하는 ‘인연 스킬’ 콘텐츠도 공개됐다.

행사장에는 시즌별 아트 작품에 더해 ‘벨’, ‘린’, ‘미울’ 등 주요 캐릭터 액자를 마련했다. 10주년 기념 성우 축전 영상, 새 스킬 영상 등이 공개돼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마영전 개발진이 이용자의 질문에 답변하는 ‘응답하라 마영전’ 코너도 마련해 개발자와 이용자가 직접 소통했다.

―프리코네, 기무라 유이토 총합PD 참석한 1주년 기념 이용자 행사 진행

. / 카카오게임즈 제공
. / 카카오게임즈 제공
카카오게임즈는 13일, 모바일게임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프리코네)’가 한국 출시 1주년을 기념해 기무라 유이토 사이게임즈 전무이사 겸 총합 PD를 초청한 이용자 간담회를 성황리에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기무라 PD에게 궁금한 점을 올린 신청자 중 선정된 이용자 30명이 참석했다.

기무라PD는 사전에 취합한 게임 관련 질문에 답하고 현장에서 즉석으로 OX 퀴즈와 빙고 게임을 진행하며 이용자와 소통하기도 했다.

―"범죄 수익 55억원" 게임위·동부지검, '리니지' 사설서버 운영·홍보자 다수 검거

. / 게임물관리위원회 제공
. / 게임물관리위원회 제공
서울동부지방검찰청과 게임물관리위원회는 2018년 9월부터 1년간 합동으로 기획수사를 진행해 PC게임 ‘리니지’ 사설서버 홍보 사이트 운영자 H씨 등 5명과 사설서버 운영자 P씨 등 3명을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거했다고 13일 밝혔다.

―[인사] 넷마블, 이승원 부사장 신임 대표로 선임

넷마블은 13일, 글로벌 담당인 이승원 부사장(사진)을 신임 대표에 내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임으로 넷마블은 기존 권영식 대표 체제에서 권영식·이승원 각자 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 신작 게임 소식

―"등급 시스템 추가" 레전드 오브 룬테라 오픈베타 시작

비공개 테스트 당시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즐기는 영상. / 노창호PD, 오시영 기자

라이엇게임즈는 카드게임 ‘레전드 오브 룬테라’ 공개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는 25일 오전 4시부터 PC에서 누구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사전 체험에 참여했거나 1월 22일 오후 4시 59분까지 사전등록한 이용자는 1월 24일 새벽 4시부터 접속해 즐길 수 있다.

◇ 게임 콘텐츠 추가(업데이트)

―넷마블, 하운즈 리로드에 이용자 간 전투(PVP) 관련 콘텐츠 다수 추가

. / 넷마블 제공
. / 넷마블 제공
넷마블은 최근 온라인 총싸움역할수행(RPS)게임 ‘하운즈 리로드’에 이용자 간 전투(PVP) 강화 프로젝트 등 콘텐츠를 추가했다고 13일 밝혔다. PVP 퀘스트는 총 10종이 추가됐다. 이용자는 해당 퀘스트를 완료하고 얻은 증표로 PVP 장비를 가공할 수 있다. PVP 기간제 무기를 획득할 수 있는 난이도별 퀘스트도 추가됐다. 이용자는무기 외에도 각종 재화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