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 신작 줄줄이 출시할 예정
다양한 플랫폼서 독특한 포트폴리오 구축하기 위해 노력
‘크로스플랫폼·iOS’ 장착한 웹보드게임, 차별화한 서비스 제공
이용자 성향에 맞는 게임 제공하기 위해 투자·개발·소싱 진행

최근 웹보드게임, 해외 진출 게임 등으로 꾸준히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는 기업 네오위즈는 2020년에는 다수 신작을 출시해 자체 지식재산권(IP)로 세계에서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네오위즈 한 관계자는 "2019년도에 자체 IP 강화를 목표로 진행한 다양한 시도가 2020년 상반기 신작 라인업으로 결과를 맺을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는 2020년 1분기에 스팀 플랫폼에서 정식 출시되는 게임이다. 디제이맥스는 다양한 플랫폼·버전으로 출시한 리듬게임 브랜드다. 이번 버전에서는 세계적인 EDM 아티스트의 음악은 물론, 리그 오브 레전드와의 협업 음악도 선보인다. 네오위즈는 PC게임인 만큼 선보이는 만큼 온라인 대결 기능을 강화한다.

북미·유럽 시장을 노리는 콘솔게임 블레스 언리쉬드는 네오위즈 산하 R8(라운드8)이 개발을, 반다이남코가 배급·운영을 맡는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블레스’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현재 막바지 개발 작업 중으로, 상반기 안에 엑스박스 버전으로 처음 만나볼 수 있다. 네오위즈는 스토리, 전투 등을 콘솔 환경에 맞춰 새롭게 개발한다.

블레스 언리쉬드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블레스 언리쉬드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네오위즈는 PC패키지 게임 2종을 퍼블리싱할 예정이다. 사우스포게임즈에서 개발하는 픽셀아트 그래픽 플랫포머 액션게임 스컬을 2020년 1분기 스팀에서 세계에 선보인다. 퍼블리싱 계약을 발표했다. 이 게임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목표치를 10배 넘기는 5000만원 이상 금액을 모금했다.

젤리스노우스튜디오가 개발하는 2D 횡스크롤 어드벤처게임 메탈유닛도 1분기 내 스팀을 통해 출시할 예정이다. 이 게임은 주인공 ‘조안나’가 반역을 일으킨 언니를 잡기 위해 파견된 후 우주 괴물과 싸우며 진실을 밝히는 과정, 인류 생존자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담는다.

네오위즈는 두 PC패키지 게임을 향후 PS4와 닌텐도 스위치 등 콘솔 버전으로도 선보일 계획이다.


스컬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스컬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블루해머가 개발하는 방치형 모바일게임 위드히어로즈는 1분기 출시를 앞두고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하는 중이다. 이 게임에서는 이순신, 나폴레옹, 베토벤, 제우스 등 세계 역사·신화 속 캐릭터 100여종을 만나볼 수 있다.

네오위즈는 인디게임사 게임을 단순히 배급하는 것을 넘어 이들이 네오위즈에 합류해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이드파이퍼스’ 팀은 PC 전략게임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즈를 스팀 플랫폼으로, ‘플레이그라운드’팀은 모바일 RPG 게임 컴온나이츠를 2020년 1분기 목표로 준비한다.

네오위즈의 자체 IP 대표작인 브라운더스트는 2017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이다. 2019년 8월에는 국내에서 자체 최고 일간 활성이용자 수(DAU)와 매출을 기록했다.

세계 시장 진출도 활발하다. 2018년에는 아시아 시장, 2019년 3월에는 북미·유럽을 포함한 156개국에 진출했다. 네오위즈는 최근 지원하는 언어를 늘리고 각종 제휴 마케팅과 새 콘텐츠를 선보여 세계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회사는 2019년 9월 일본시장에 출시한 모바일 전략 RPG 킹덤오브히어로 또한 세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네오위즈 관계자는 "2020년에도 이용자들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하고, 다양한 행사 등도 개최해 '브라운더스트'를 세계 이용자가 즐기는 게임으로 자리 잡도록 만들겠다" 고 말했다.

보드게임 ‘피망 뉴맞고’는 애플 앱스토어 무료 게임 부문에서 ‘2019년을 빛낸 최고작’ 20개 게임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 네오위즈 제공
보드게임 ‘피망 뉴맞고’는 애플 앱스토어 무료 게임 부문에서 ‘2019년을 빛낸 최고작’ 20개 게임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 네오위즈 제공
웹보드게임의 경우, 2019년에는 광고 활동을 활발히 진행했다.라디오, CM, 옥외광고, 영화 ‘타짜3’과 협업 등 피망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피망포커’ PC·모바일 플랫폼 통합으로 3년간 ‘섯다’, ‘뉴맞고’ 등 웹보드게임사업 서버통합을 모두 마쳤다.

네오위즈 웹보드 게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모바일 카지노 장르 1위를 기록하는 중이다.
8월에는 애플 앱스토어 성인인증 도입 직후 시장에 진입했다. 앱스토어에서는 출시 이후 2019년 11월 카드게임 장르 ‘피망포커’가 매출 1위, ‘피망 뉴맞고’ 인기순위 1위를 기록했다.

2020년에는 iOS 시장에서 성과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크로스플랫폼 지원 덕에 개발, 운영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오위즈 한 관계자는 "라인업도 확대하는 등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브라운더스트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브라운더스트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네오위즈 한 관계자는 "네오위즈는 자체 IP로 세계에서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며 "이를 이끄는 작품 ‘브라운더스트’는 게임 매출 성과뿐만 아니라 웹소설, 애니메이션 등 문화 콘텐츠 양식으로 이용자와 오래도록 함께하는 IP로 거듭나려고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다수의 인디 게임을 스팀을 통해 세계 시장에 선보이는 노력도 이어간다. 2020년에도 라이트 이용자에게는 인프라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가벼운 게임을, 개성 강한 하드코어 이용자에게는 그들의 문화와 스타일을 반영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개발·소싱 등 다방면으로 힘쓴다.

네오위즈 한 관계자는 "콘솔, PC, 모바일 등 플랫폼별로 다양성을 확보하고, 특히 스팀·콘솔 플랫폼에서 네오위즈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 노력한다"며 "2020년에도 새 시장을 발굴하고, 세계 이용자에게 인정받을만한 작품을 꾸준히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이미지. / 네오위즈 제공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