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9일부터 3월 13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NASA "화성 탐사 로봇이 찍은 18억 화소 파노라마 사진 보세요"
미국항공우주국(NASA)는 6일(이하 현지시각)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 로버’가 찍은 파노라마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1000장 이상을 이어붙여 만든 파노라마 사진은 18억 화소에 달한다.

2. "소독제 물티슈로 아이폰 닦아도 될까요?"… 애플 대답은
애플이 세균 소독을 목적으로 아이폰에 소독제 물티슈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3. "'공적 마스크' 사려면 여기로"… 수량 현황 서비스 개발
주변에서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는 업체별 현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정부가 민간 기업이나 개발자의 마스크 판매 관련 정보 재가공을 돕는다. 자체 보유한 공적 마스크 판매 관련 데이터를 무상으로 공급해 국민의 편리한 마스크 구매를 돕는다.

4. 서정진 회장 "200억 들여 6개월 내 치료제·자가 진단키트 개발"
셀트리온그룹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신속 진단키트와 치료제 개발, 마스크 무상공급 등에 나선다.

5. KAIST, 반도체 속 '스핀 구름' 존재 50년 만에 규명
국내 연구진이 금속과 반도체 안에서 불순물의 자성을 양자역학적으로 가리는 ‘스핀 구름'의 존재를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

6. [도전! 글로벌 넘버원] KMW "글로벌 위기? 우리는 기회"
5G 대표 통신장비기업 케이엠더블유(KMW)는 올해 매출 1조원에 도전한다. 지난해 6848억원 매출을 달성한 회사는 올해 업계 5G 투자 확대를 기회로 매출 확대에 나선다.

7. '역시 믿을 건 반도체'… 코로나 발 경기 침체 버팀목 된다
코로나19 여파가 시작된 2월 한국 경제 확실한 수익원인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이 반등에 성공했다. 극도의 소비침체로 경제 악화 우려가 높은 가운데 나온 수치로, ICT가 경기 침체를 막는 버팀목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8. [남시중의 테크노 철학] 코로나 바이러스, 신천지와 종말론
코로나 바이러스(COVID 19) 사태는 어떻게 전개되어 나갈까? 전망은 과학이 아니다. 하지만 미래의 가능성을 내다보지 않고 현재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없다.

9. 갤럭시 견제 나선 中·日, 카메라 기능 강화 위해 맞손
삼성전자는 갤럭시S20울트라에 1억800만화소 이미지 센서, 8K 동영상 촬영과 100배율 줌 등 최고급 카메라 기능을 적용했다. 중국 스마트폰 업계는 삼성전자를 따라잡기 위해 카메라 성능을 강화한다.

10. 해외서도 극찬… 신속하게 움직이는 국내 진단키트 업계
실제 우리나라는 어느 진료소를 통하더라도 코로나19 진단키트로 빠르게 검사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질병에 맞선다. 해외 주요 국가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