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6일부터 3월 20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코로나19 확산에 결정적 시기 맞은 비트코인 "안전자산 맞아?"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대폭락하면서 안전자산 회의론이 솔솔 퍼진다.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커질 때마다 대안으로 여겨졌던 비트코인이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증시와 함께 폭락하면서 안전자산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짙다.

2. [기자수첩] 울고 싶은 PC방 뺨 때린 정부
코로나19로 PC방이 신음한다. 고객 발길이 ‘뚝’ 끊겼고, 이용 고객 일부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도 나왔다.

3. 세계가 놀란 확진자 동선 추적 '통신과 금융 인프라' 덕분
코로나19 위협에 휩싸인 세계 각국이 한국을 주목한다. 어느 나라보다 빠른 진단키트 검사와 드라이브스루 방식과 같은 창의적 검진에 놀라움을 표시했다. 민간이 내놓은 실시간 확진자 동선 앱과 이를 이용한 시민들의 자가 격리 모습에는 감탄을 금치 못한다.

4. "울고 싶어라"… 속 썩는 애플, 코로나19에 배상금까지
애플이 올 들어 소송으로만 18억달러(약 2조2086억원) 가량을 잃게 됐다. 코로나19 여파에 이은 악재다.

5. [영상] '외형보다 성능' 애플, 아이패드 프로·맥북 에어 신제품 공개
애플이 18일(현지시각) 고성능 태블릿 아이패드 프로(iPad Pro)와 노트북 맥북 에어(Macbook Air) 등 신제품을 깜짝 공개했다.

6. 넷플릭스, 한국 폄하 논란 '킹덤'의 중화권 제목 바꾼다
‘킹덤'의 중화권 제목을 ‘이시조선(李屍朝鮮)'으로 서비스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넷플릭스가 조만간 제목을 변경한다.

7. 애플, 2020년형 아이패드 프로·맥북 에어 깜짝 발표
코로나19로 연례 오프라인 발표 행사를 취소한 애플이 2020년형 아이패드 프로(iPad Pro)와 맥북 에어(MacBook Air) 등 신제품을 18일(현지시각) 깜짝 발표했다.

8. 우주로 떠난 디지털카메라, 반세기 노력의 결실 '사진·영상'으로 살펴보니
화성 탐사 로봇 큐리오시티 로버가 찍어 보내온 18억화소 화성 표면 파노라마 사진이 화제다. 숱한 카메라들이 인류가 사상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딘 1969년부터 반세기 동안 신비와 영광의 순간을 기록했다.

9. 성균관대, 올해 1학기 전면 온라인 강의 도입 논의
성균관대학교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올해 1학기 전면 온라인 강의 도입을 위한 의견수렴에 나섰다. 학교 측은 여러 가능성을 두고 논의 중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10. TV 강국 코리아, 코로나19 위기 정면 돌파
코로나19로 셈법이 복잡해진 국내 TV업계가 시장 주도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원가 상승이 경쟁사 추격을 따돌릴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