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공지능(AI) 관련해 놓치지 않아야 할 뉴스를 모아 전달하는 [인공지능 365] 코너를 주 1회 게재합니다. 뉴스 제목을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원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 편집자주

3월 셋째 주 ‘인공지능 365’는 해외 및 아마존 AI 플랫폼인 알렉사 서드파티 공식 인증을 받은 아이콘에이아이(ICON.AI) 신민영 대표의 인터뷰가 관심이 높았다. 2년 가까이 공들인 끝에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쥔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정부의 AI 활동 및 예산 소식도 눈길을 끌었다. 범부처 AI 위원회 역할을 맡은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제 3기 민간위원에 AI 전문가의 참여가 늘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개발에 필수적인 양질의 AI 데이터를 구축해 개방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사업 공모를 시작한다. 올해 예산은 390억원으로 지난해 195억원보다 2배 늘었다.


3월 17일

지니뮤직, AI·빅데이터 기반 새 큐레이션 기능 추가
-지니뮤직은 이용자의 음악 취향을 확장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 ‘포유(For You)’를 오픈했다. 포유는 ‘타임큐레이션’과 개인 음악 감상 이력 기반 ‘취향 확장형 큐레이션’으로 구성됐다. 회사 측은 AI,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보다 강화해 큐레이션 음악 서비스를 보다 가치 있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 등에 업고 AI 스피커 업계 아이콘으로 우뚝"
-아이콘에이아이(ICON.AI)가 아마존 AI 플랫폼인 알렉사 서드파티 공식 인증을 받았다. 이 인증을 받으려면 400여개가 넘는 까다로운 인증 항목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2년 가까이를 공들인 끝에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신민영 대표는 "모두가 고민할 때 확신 갖고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3월 18일

이글루시큐리티, AI 보안관제 효율성 높이는 특허 취득
-이글루시큐리티가 AI 보안관제 효율성을 높이는 보안관제 특허 2건을 취득했다. 특허는 ‘그래프데이터베이스 기반 로그데이터 유사패턴 매칭 및 위험관리 방법’과 ‘공격빈도, 자산중요도 및 취약 정도에 따른 위험지수 보정시스템 및 그 방법’이다. 해당 특허 기술은 AI 보안관제 솔루션 ‘스파이더(SPiDER) TM AI 에디션’에 적용된다.

3월 19일

알리바바 클라우드, 세계 의료진 대상 코로나19 대응 솔루션 무상 공개
-알리바바그룹 데이터 인텔리전스 부문을 담당하는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세계 의료진을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 5가지를 공개했다. AI을 기반으로 개발된 5가지 솔루션은 질병 확산 예측 솔루션, CT 분석 솔루션, 게놈 시퀀싱 솔루션, 엘라스틱 컴퓨팅 솔루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등이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예산 두배 확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개발에 필수적인 양질의 AI 데이터를 구축해 개방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사업 공모를 20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예산은 390억원으로 지난해 195억원보다 2배 늘었다. 해외 및 전문가 수요조사, 데이터 가치평가 등을 통해 기술·산업적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AI 학습용 데이터 10종에 대해 지정 공모한다.

AI로 분석한 2020년 식품 분야 7대 키워드는 'PLEASSANT'
-2020년 식품 분야 7대 키워드가 P.L.EA.S.S.AN.T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롯데제과는 AI 기술 기반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LCIA)’를 통해 2020년 식품 트렌드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아우르는 단어로 ‘PLEASSANT(즐거운, 기분 좋은)’를 제시했다. ‘PLEASSANT’는 ▲식물성 식품(P : Plant-based) ▲줄이거나, 빼거나(L : Low or non) ▲쉽거나, 간편하거나(EA : Easy eat-snack bar) ▲스트레스 완화/숙면(S : Stress less/deep sleep) ▲딸기의 무한 변신(S : Strawberry) ▲노화방지, 건강한 노화(AN : Anti-aging) ▲차의 귀환(T : Tea)을 뜻한다.

3월 20일

‘범부처 AI 위원회’ 특명 띤 제3기 4차위 출범
-범부처 AI 위원회 역할을 맡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활동할 민간위원들이 꾸려졌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0일 윤성로 위원장을 포함한 20명의 민간위원에 대한 위촉을 완료해 제3기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제3기 위원회는 20명의 민간위원과 6명의 당연직 위원 등 26명으로 구성했다. 제2기 위원 중 6명은 유임됐다. 제3기 민간위원에는 여성과 AI 전문가의 참여가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