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는 자사 오픈소스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큐브리드닷오알지(cubrid.org) 리뉴얼을 실시하고 새롭게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또 Cubrid.org는 이번 리뉴얼을 기점으로 올해 새롭게 설립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재단 ‘큐브리드 파운데이션’이 운영을 맡는다.

Cubrid.org는 전세계 개발자와 사용자를 대상으로 큐브리드 DBMS 제품과 툴, 매뉴얼과 릴리스 노트를 제공한다. 또 깃허브(GitHub)와 연결된 큐브리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슈 관리 시스템 지라(Jira)는 이슈를 생성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돕는다. Q&A는 레딧(Reddit) 플랫폼을 이용해 개발자와 사용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큐브리드는 또 데이터 솔루션 기업 체커, IT모니터링 기업 와탭랩스, DB 모델링툴 기업 토마토시스템 등 파트너를 큐브리드 파운데이션 후원사로 참여시켜 글로벌 협력을 추진한다. 향후 다양한 서드파티 솔루션 기업과 협력해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 Cubrid.org를 해외 진출의 가교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는 "세계 개발자와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이트 개편을 실시했다"며 "큐브리드 파운데이션을 주축으로 오픈소스 커뮤니티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