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2세대 에픽(EPYC) 프로세서 기반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이하 아마존 EC2) C5a 인스턴스’를 출시한다. 기업 고객들이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가상 CPU 기반 고성능 컴퓨팅 성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AMD 2세대 에픽 프로세서 / AMD
AMD 2세대 에픽 프로세서 / AMD
에픽 프로세서는 AMD의 서버 및 데이터센터용 x86 프로세서 제품군이다. 최신 2세대 에픽 프로세서는 단일 프로세서에서 전작보다 2배 더 많은 최대 64코어 128스레드의 CPU 구성을 제공한다. 같은 규모의 서버 및 데이터센터에 더 많은 CPU를 구성할 수 있다.

아마존 EC2 인스턴스는 일괄 처리, 분산 분석, 데이터 변환, 로그 분석, 웹 애플리케이션 등 고성능의 컴퓨팅 성능이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서버룸 및 데이터센터를 갖추기 어려운 기업들에게 가상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다.

이번 아마존 EC2 C5a 인스턴트는 AWS의 여섯 번째 에픽 프로세서 기반 클라우드 인스턴스다. AMD 2세대 에픽 프로세서의 넉넉한 CPU 코어 개수를 바탕으로, 한 번에 최대 96개의 가상 x86 CPU를 제공한다. 동시에 가상 CPU당 비용을 업계 최저 수준의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한다.

기업 고객들은 게임 개발과 호스팅을 비롯한 다양한 컴퓨팅 집중 워크로드에서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성능을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비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 AMD 데이터센터 및 임베디드 솔루션 비즈니스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은 "2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는 고객들이 클라우드 워크로드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믿음직한 컴퓨트 성능을 제공한다"라며 "AWS와 함께 새로운 아마존 EC2 C5a 인스턴스를 출시해 업계 리더십을 전략적으로 확장하게 되었다. 중요한 엔드 유저의 클라우드 경험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 기반 아마존 EC2 C5a 인스턴스는 AWS 미국 동·서부, 유럽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 리전에서 이용할 수 있다. 양사는 2세대 에픽 프로세서 기반 고성능 스토리지 인스턴스 및 베어메탈(운영체제가 없는 가상하드웨어) 인스턴스도 이른 시일 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