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로봇 시장 참여…현대로보틱스에 500억 투자

류은주 기자
입력 2020.06.16 14:50 수정 2020.06.16 15:18
KT-현대중공업 계열사 협력 강화
구현모 대표, 정기선 부사장 직접 챙겨
AI 및 ICT 사업의 공동 추진 협력위원회 설치

KT가 로봇 시장에 뛰어든다.

KT는 16일 현대로보틱스에 500억원 규모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양사는 16일 서울 종로 KT광화문빌딩에서 협약을 체결했다. 구현모 사장이 KT 대표이사 취임 후 첫 전략적 투자다.

KT는 이번 투자로 현대로보틱스 지분 10%를 확보한다. KT는 현대중공업지주와 스마트솔루션, 디지털 혁신 등의 공동 추진을 위한 사업협력도 체결했다.

각 사
체결식에는 구현모 KT 대표,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서유성 현대로보틱스 대표 등 KT와 현대중공업그룹의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KT와 현대중공업은 1년 전부터 5G, 인공지능(AI), 스마트팩토리에 기반한 디지털 혁신(DX) 협력을 지속해 왔다. KT는 이번 계약으로 양사의 DX 협력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KT와 현대중공업은 앞서 지난해 5월 ‘5G 기반 로봇∙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은 바 있다. 같은 해 11월에는 ‘5G 기반 사업협력 성과 발표회’를 열어 5G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조선소 사업추진 성과를 공유했다. 올해 2월 출범한 ‘AI 원팀(One Team)’에 양사가 모두 참여했다.

4월에는 KT와 현대로보틱스는 디자인과 성능을 향상한 2세대 기가지니 호텔로봇 ‘엔봇(N bot)’을 선보이기도 했다. 5월에는 KT와 현대건설기계는 ‘5G 스마트 건설기계∙산업차량 플랫폼 공동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현대로보틱스는 국내 산업용 로봇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2017년 현대중공업지주의 로봇사업부로 설립돼 올해 5월 별도 법인으로 분리됐다. KT는 이번 500억원 투자로 현대로보틱스에 지분 참여와 사업협력에 필요한 인력을 교류한다. KT가 보유한 디지털혁신 역량을 토대로 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현대로보틱스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계약에 따라 지능형 서비스로봇 개발, 자율주행 기술 연구, 스마트팩토리 분야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KT는 지능형 서비스로봇과 자율주행기술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적용을, 현대로보틱스는 하드웨어 개발 및 제작을 각각 담당한다.

호텔과 레스토랑 등을 위한 식음료(F&B) 서빙로봇과 청소와 보안 기능을 탑재한 청소∙패트롤 로봇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형 공장과 대형 매장을 위한 프랜차이즈 협동로봇을 개발해 산업용 로봇에 이어 서비스 로봇 시장에 진출한다.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는 KT가 통신기술, 클라우드, ICT 솔루션 및 보안 관련 결합상품 등을 제공한다.현대로보틱스는 로봇과 솔루션 등을 공급하기로 했다. KT의 스마트팩토리 전용 플랫폼(5G 팩토리 메이커스)과 현대로보틱스의 현대 로봇 관리시스템(HRMS)의 결합으로 스마트팩토리의 공정분석, 생산관리, 예지 보전 등의 향상 효과를 노린다. 스마트병원, 스마트물류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KT와 현대중공업지주는 스마트솔루션, 디지털 혁신, AI 및 ICT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해 협력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위원회에는 KT 구현모 대표, 현대중공업 정기선 부사장이 참여한다.

구현모 KT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KT의 5G, AI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그룹과 협력해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제조산업의 혁신을 이끌어나가겠다"며, "KT는 현대중공업그룹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 ‘디지털 혁신’을 확산시키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은 "앞으로 제조업체의 경쟁력은 단순히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시장 흐름을 읽고 변화하는 것에서 결정될 것"이라며 "KT와의 폭넓은 사업협력을 통해 현대로보틱스는 물론 현대중공업그룹이 ‘디지털 혁신’으로 세계 리딩기업으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류은주 기자 riswell@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