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VM웨어(VMware)의 최신 서버 가상화 플랫폼 ‘v스피어(vSphere) 7.0U1’ 최신 업데이트에서 자사의 에픽(EPYC) 프로세서와 이에 포함된 보안 암호화 가상화(Secure Encrypted Virtualization-Es; 이하 SEV-ES) 기술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로 VM웨어 v스피어는 2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가 지원하는 기업용 보안 프로그램 ‘AMD 인피니티 가드(Infinity Guard)’의 SEV-ES 기능을 지원한다. 또 가상 머신(VM) 메모리 암호화와 더불어 CPU 레지스터의 암호화 기능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에픽 프로세서 기반 VM웨어 가상화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이 더욱 향상된 보안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AMD 에픽 프로세서 / AMD
AMD 에픽 프로세서 / AMD
또한, AMD는 델 테크놀로지스와 VM웨어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AMD 에픽 프로세서와 호환되고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 최적화된 총 소유 비용을 제공하는 ‘v샌 레디노드(vSAN ReadyNodes)’ 및 VM웨어 HCI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는 델 EMC의 VxRail E 시리즈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 및 파워엣지(PowerEdge) 서버를 통해 다양한 상황 및 환경에서 HCI를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PE의 프로라이언트(ProLiant) DL325 및 DL385 10세대 서버, 레노버 씽크시스템 서버 등을 비롯한 주요 OEM 제조사들의 에픽 프로세서 기반 서버 제품들도 v샌 레디노드 인증을 획득하고 더욱 향상된 HCI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댄 맥나마라(Dan McNamara) AMD 서버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 책임은 "데이터센터 환경이 가상화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옮겨가면서 AMD와 VM웨어는 협력을 통해 고객이 더욱 높은 성능과 데이터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가상 워크로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AMD 에픽 프로세서와 VM웨어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은 여러 OEM 플랫폼에서 한층 발전된 기술을 데이터센터에 도입하고 고성능 및 첨단 보안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크리쉬 프라사드(Krish Prasad) VM웨어 수석 부사장 겸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부 총괄 사장은 "이제 고객들은 암호화 가상화 워크로드 환경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암호화 할 수 있게 됐다"라며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정 변경의 번거로움 없이 간단하게 SEV-ES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v스피어 및 SEV-ES 지원 및 AMD 에픽프로세서 기반 VM웨어 솔루션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VM웨어 블로그와 VM월드 2020(VMWorld 2020) 행사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