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카페x최용석] '콜옵 82GB' 노트북도 게임독으로 쌩쌩하게 ‘WD_블랙 D50’

최용석 기자 노창호 PD
입력 2020.12.05 06:06 수정 2020.12.06 02:18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요즘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 등으로 집에서 PC를 쓰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 그중에는 노트북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는 이들도 적지 않다. 게임 성능이 데스크톱 못지않은 데다, 자리도 덜 차지하고, 필요할 때 밖으로 들고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을 쓸 때 불편한 것이 내부 저장 용량과 주변기기 확장성이다. 최신 게임들의 용량이 최소 수십 기가바이트(GB)나 하는 요즘 시대에 노트북 내장 SSD는 게임 몇 개만 설치해도 금방 가득 차기 마련이다.

또 집에서 노트북을 쓰다 보면 키보드나 마우스, 외부 게이밍 모니터 등을 연결하다 보면 노트북의 한정된 확장 포트는 금방 다 써버리고 부족하기 쉽다.

웨스턴디지털 WD_블랙 D50 게임독 / 웨스턴디지털
웨스턴디지털이 최근 선보인 ‘WD_블랙 D50(WD_BLACK D50)’은 외장형 고성능 SSD에 주변기기 확장을 쉽게 하는 도킹 스테이션 기능을 결합해 그러한 불편함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독특한 콘셉트의 제품이다.

최대 40Gbps의 고속 썬더볼트 인터페이스와 고성능 NVMe SSD 기술을 채택한 WD_블랙 D50은 외장형 SSD임에도 불구하고 노트북 내장 SSD에 버금가는 빠른 성능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충전은 물론 디스플레이포트(DP) 영상 출력, 기가비트 유선 랜, 다수의 일반 USB A 포트 및 타입 C 포트, 추가 썬더볼트 확장 포트 등을 제공, 노트북의 부족한 저장 용량과 확장성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외관 역시 게이머들의 감성과 내구성을 고려한 컨테이너 스타일의 메탈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사용자 설정과 조절이 가능한 RGB LED까지 적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더했다.

내장 SSD가 없는 제품은 11월 말부터 판매되고 있다. 1테라바이트(TB) 및 2TB SSD를 탑재한 제품은 12월 중순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내장 SSD가 없는 제품은 사용자가 따로 SSD를 장착할 수 없다. 가격은 SSD가 없는 제품이 39만9000원, 1TB가 59만9000원, 2TB가 79만9000이다.

노트북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은 물론, 평소 업무용으로 저장 공간과 확장성에 대해 고민했던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WD_블랙 D50은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썬더볼트 3를 이용한 외장형 SSD 겸 도킹스테이션 ‘WD_블랙 D50 게임독’ / 웨스턴디지털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 · 노창호 PD neulbo@chosi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