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덕'(Otaku)은 해당 분야를 잘 아는 '마니아'를 뜻함과 동시에 팬덤 등 열정을 상징하는 말로도 통합니다. IT조선은 애니메이션・만화・영화・게임 등 오덕 문화로 상징되는 '팝컬처(Pop Culture)'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합니다. 어린시절 열광했던 인기 콘텐츠부터 최신 팝컬처 분야 핫이슈까지 폭넓게 다루머 오덕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 줄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1997년작 슈퍼로봇 애니메이션 ‘초인전대 바라탁크(超人戦隊バラタック)’는 ‘강철지그', ‘가킹'에 이은 마그네로보 시리즈 세 번째 작품이다.

초인전대 바라탁크 DVD패키지 일러스트. / 아마존재팬
초인전대 바라탁크 DVD패키지 일러스트. / 아마존재팬
바라탁크의 차별화 포인트는 ‘원격조종'이다. 강철지그가킹의 경우 인간 파일럿이 로봇의 일부가 돼 로봇을 자신의 몸처럼 자유자재로 다루지만, 바라탁크는 파일럿이 ‘텔레파시'를 이용해 로봇을 먼거리에서 조종한다. 전투상황에 맞춰 파츠를 조합해 로봇의 공격력을 높인다는 컨셉 자체는 기존 강철지그, 가킹과 같다.

바라탁크에는 파워레인저(슈퍼전대), 독수리오형제처럼 다섯 명의 주인공이 슈퍼로봇을 이용해 악에 맞서 싸운다는 것도 특징이다. 마그네로보 1탄 지그가 한 명, 2탄 가킹이 두 명의 파일럿이 등장하는 점을 볼때 차별화 포인트로 평가할 수 있다.

초인전대 바라탁크 영상. / 유튜브

애니메이션 바라탁크는 외계인의 침략에 맞서 싸워 지구와 인류를 지킨다는 정통파 슈퍼로봇의 ‘권선징악' 시나리오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앞서 나온 강철지그가킹과의 차별화를 위해 코미디 요소를 강화하고, 악당 캐릭터 디자인도 어딘가 나사가 하나 빠진 듯 가볍게 설정했다.

초인전대 바라탁크 만화책. / 야후재팬
초인전대 바라탁크 만화책. / 야후재팬
원작자로 참여한 만화가 이케하라 시게토(池原しげと)는 만화책을 통해 바라탁크의 내용을 코미디풍의 애니메이션과 달리 좀 더 진중하게 구성했다.

애니메이션 ‘초인전대 바라탁크'는 지구인 카토 박사가 행성간 이동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지구에서 머나먼 11광년 거리에 위치한 입시론별 샤이딘 총통은 지구의 행성간 이동 기술 ‘타임링클' 존재를 알게되고, 카토 박사에게 공동개발을 제안하기 위해 지구에 특사를 파견한다.

하지만, 지구친선사절단(샤이작크) 대표 골데우스 사령관은 샤이딘 총통의 명령을 무시하고, 자신의 욕망을 앞세워 지구침략을 강행한다.

골데우스는 지구의 행성간 이동 기술이 완성돼 자신의 행각이 샤이딘 총통에게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카토박사의 가족을 인질로 잡아들여 타임링클 기술 개발 저지에 나선다.

카토 박사의 아들 유우지는 골데우스 손에 인질로 잡힌 어머니와 형을 구하고, 샤이작크의 지구침략 작전을 저기 위해 동료들과 힘을 합해 슈퍼로봇 바라탁크로 골데우스에 맞서 싸운다.

초인전대 바라탁크 DVD패키지 일러스트. / 아마존재팬
초인전대 바라탁크 DVD패키지 일러스트. / 아마존재팬
바라탁크는 앞서 등장한 ‘강철지그'와 ‘가킹'과는 자석의 힘으로 로봇이 변신·합체한다는 기본 컨셉을 제외하면 크게 다른 색깔을 가진 작품으로 완성됐다.

강철지그는 ‘마징가Z’ 아버지인 나가이 고(永井豪)와 다이나믹프로덕션이 원작자다. 후속작인 ‘마그네로보 가킹'에서는 다이나믹프로덕션이 빠지고 토에이(東映動画)가 자체 기획·제작했지만 마징가의 냄새가 남아있었다.

마그네로보 2탄 가킹에서 다이나믹프로덕션이 제작에서 손을 땐 이유는 판권 수익배분을 놓고 나가이와 토에이 사이에 다툼이 있었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 업계에 따르면 당시 나가이와 토에이는 마징가Z 관련 상품 매출의 수익배분 문제로 다퉜다. 토에이와 결별한 나가이는 이후 애니 제작사 낙크에 ‘그로이저X’ 기획서를 가져갔다.

슈퍼로봇 바라탁크. / 유튜브
슈퍼로봇 바라탁크. / 유튜브
마그네로보 시리즈는 장난감 제조사 타카라(現타카라토미)의 자석 사용 합체 로봇 장난감 ‘마그네모(マグネモ)' 기획서로부터 탄생됐다. 1995년 출간서적 ‘추억의 TV애니메이션 99개작의 의문'에 따르면 타카라는 마그네모 기획서를 출판사 코단샤의 어린이 잡지 ‘테레비매거진' 편집부로 가져왔고, 편집부는 이 기획을 ‘마징가Z’ 원작자인 만화가 ‘나가이 고(永井豪)’에게 전달한다.

만화가 나가이는 당시 자신의 제자였던 만화가 ‘야스다 타츠야(安田達矢)’와 함께 자석의 힘으로 몸뚱이가 합체되는 로봇을 디자인 했고, 마징가Z 등의 작품으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던 애니메이션 제작사 토에이(東映動画)에도 작품 기획서를 가져가 강철지그의 애니메이션 제작을 성사시킨다.

애니메이션 바라탁크 감독은 니시자와 노부타카(西沢信孝)가 맡았다. 니시자와 감독은 바라탁크 이전 ‘데빌맨', ‘마징가Z’, ‘강철지그', ‘혹성로보 단가드A’ 등의 작품에서 연출을 담당했다.

슈퍼로봇 바라탁크 메카닉 디자인은 ‘혹성로보 단가드A’ 로봇을 만들었던 코바야시 마유미(小林檀)와 츠지 타다나오(辻忠直)가 맡았다. 츠지는 ‘우주전함 야마토'와 ‘캡틴퓨처', ‘마징가Z 대 암흑대장군' 등의 작품 제작에 참여한 바 있다.

자석의 힘으로 합체·변신, 텔레파시로 조종하는 슈퍼로봇 바라탁크

슈퍼로봇 바라탁크는 지구방위를 위해 개발된 거대로봇이다. 손과 다리, 머리 등 각 부분이 자석의 힘으로 결합되고, 전투상황에 맞춰 파츠를 교환하는 것으로 다양한 형태로 변신해 싸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인전대 바라탁크. / 토에이 애니메이션
초인전대 바라탁크. / 토에이 애니메이션
토에이 설정 자료에 따르면 바라탁크의 크기는 높이 기준 80미터, 무게도 7000톤에 달한다. 대표 슈퍼로봇 ‘마징가Z’의 크기가 18미터인 점을 고려하면 4배이상 큰 셈이다.

바라탁크 로봇 개발자는 행성간 이동 기술 ‘타임링클'을 완성한 카토 박사다. 바라탁크 DVD 패키지에 포함된 설정자료에 따르면 비밀유지를 위해 카토 박사의 기억 일부를 지웠다.

슈퍼로봇 바라탁크. / 유튜브
슈퍼로봇 바라탁크. / 유튜브
바라탁크는 지구방위를 위해 비밀리에 만든 전투부대 ‘바라탁크 시크리트'에 의해 조종된다. 전투부대원은 5명이며 모두 초능력을 갖추고 있다.

주인공 유우지는 열혈남아란 설정이다. 주인공이지만 전투부대의 리더가 아닌 점이 특색이다. 전투기 토롯타 2호기에 탑승한다. 바라탁크 시크리트 부대의 리더는 17세 청년 ‘막크'다. 그는 강한 예지능력을 갖추고 있고, 대원 중에서도 가장 강한 초능력의 소유자다. 침착한 성격으로 판단력 또한 높다.

초인전대 바라탁크 5명의 초능력 전투부대 ‘바라탁크 시크리트’. / 유튜브
초인전대 바라탁크 5명의 초능력 전투부대 ‘바라탁크 시크리트’. / 유튜브
바라탁크 시크리트의 홍일점 15세 소녀 ‘유리'는 예지능력과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독심술을 가지고 있다. 패션모델로 활동할만큼 미소녀이며, 어떤 일이든 척척해 내는 여성이라는 설정이다. 유리의 전투복은 분홍색 미니스커트 원피스이며 하얀색 타이츠를 입었다.

토롯타 3호기에 탑승하는 16세 소년 딕키는 투시능력을 갖췄다. 딕키는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유리를 옅보기도 한다. 토롯타 5호기에 탑승하는 13세 소년 프랑코는 최면술 능력을 지녔다.

바라탁크 시크리트 홍일점 미소녀 ‘유리', 작품의 서비스컷을 담당한다. / 유튜브
바라탁크 시크리트 홍일점 미소녀 ‘유리', 작품의 서비스컷을 담당한다. / 유튜브
초능력 전투부대 바라탁크 시크리트는 ‘펜타고라스'란 이름의 사령선에서 텔레파시로 슈퍼로봇 바라탁크를 조종한다. 로봇의 파츠 교체도 이들의 텔레파시를 통해 명령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슈퍼로봇 바라탁크는 5명의 초능력자에 의해 조종된다. 조종사 숫자가 줄어들어도 조종은 가능하지만 그만큼 힘과 공력력이 떨어진다. 한편, 바라탁크 시크리트의 비밀기지는 도쿄 인근 오쿠타마 호수에 위치했다는 설정이다.

슈퍼로봇 바라탁크 액션 피규어. / 야후재팬
슈퍼로봇 바라탁크 액션 피규어. / 야후재팬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