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의 만남의 장소로 각광을 받는 서울 종로 통인동 ‘역사책방(https://historybook.kr/)’이 홈페이지를 열었다.

역사책방은 책과 이야기, 강연과 소통, 답사 프로그램을 모은 곳이다. 역사뿐 아니라 시·소설, 정통 문학과 정보통신, 만화와 교육 도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책을 만날 수 있다.

단순히 책을 팔기만 하는 일반 책방과 달리, 역사책방은 갖가지 인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새 책을 낸 작가를 초빙, 독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출판강연’이 있다. 인기 있는 책을 읽고, 혹은 명사와 책을 읽고 의견을 나누는 ‘북토크’도 정기 진행한다.

서울 종로 통인동, 서울 성북동, 경기 수원 등 문학에 자주 등장하는 명소를 함께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책방 답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역사책방 홈페이지
/ 역사책방 홈페이지
온라인 콘텐츠도 충실하다. 출판강연은 동영상 편집 후 유튜브 채널 ‘역사책방’에서 공개한다. 화제의 신간, 베스트셀러 작가를 초빙해 책 저술 동기, 사연 등 숨겨진 이야기를 듣는 동영상 콘텐츠 ‘5Q 인터뷰’도 매주 목요일 게재한다.

매주 금요일, 새로 나온 책을 소개하는 ‘이주의 신간’, 매주 일요일 정보통신 및 기술 서적 출판 소식을 다루는 ‘IT북마당’도 선보인다. 역사책방이 깊이 있는 신간을 읽고, 인상 깊었던 부분을 일반 독자가 읽기 쉽게 열줄로 요약해 소개하는 ‘10줄 서평’도 독창적이다.

역사책방은 향후 더 풍부한 서적·출판·독서·인문학 콘텐츠를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SNS 등 여러 방식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역사책방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뉴스레터도 받을 수 있다.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