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적용 범위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셀프 빨래방과 양주 제조사, 건설사도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활용해 매장 관리와 마케팅 효율 제고, 서비스 개발 고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NHN이 IT전문 교육기관을 설립합니다. 국내 IT산업 전반의 필요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우수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입니다.

·LG CNS가 스마트팩토리 보안 시장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주로 활용한 제조실행시스템의 적용 범위가 최근 제약업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삼성전자, 카카오가 초협력 성과물을 2021년 상반기에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컴그룹이 진단키트 사업에 진출, 마스크에 이은 방역제품 라인업 확대에 나섰습니다.

12월 20일부터 12월 25일까지 IT조선이 간추린 [주간SW뉴스] 지금 시작합니다.

'클라우드 솔루션' 영역 확대…'셀프빨래방·양주 제조·건설사'도 활용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적용 범위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셀프 빨래방과 양주 제조사, 건설사도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활용해 매장 관리와 마케팅 효율 제고, 서비스 개발 고도화에 나섰다.

SKT·MS, 장애 학생 디지털 격차 줄이는 '스마트팜' 진행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정보통신기술 교육 프로그램 '스마트팜'을 진행했다. 이번 스마트팜은 장애 청소년의 정보통신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성SDS, 동형암호기술로 보안경진 세계대회서 1위 올라
삼성SDS는 동형암호기술로 국제 유전체(게놈) 정보분석 보안경진대회 'iDASH 2020'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0일 밝혔다. 동형암호는 개인정보 등 민감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를 암호화된 상태에서 분석하고 처리하는 기술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 코그넥스 손잡고 AI 머신비전 사업 확대
CJ올리브네트웍스가 공장 자동화 구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에 인공지능(AI) 머신비전 기술을 더할 계획을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AI 머신비전 센서 개발업체 코그넥스(Cognex)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NHN, 실무형 SW 인재양성 직접 나선다… ‘NHN 아카데미’ 설립
NHN이 IT전문 교육기관을 설립한다. 국내 IT산업 전반의 필요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우수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다. 대학과 연계해 컴퓨팅 분야의 비전공자에게 IT 교육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며, 중소기업 대상의 IT 직무 교육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G CNS, 삼정KPMG와 손잡고 ‘스마트팩토리 보안’ 시장 진출
LG CNS가 스마트팩토리 보안 시장에 뛰어든다. 전문 보안 컨설팅 전담조직을 보유한 삼정KPMG와 손잡고 컨설팅부터 솔루션 구축, 운영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제조실행시스템' 제약사 도입↑ '글로벌 진출·제약 품질 확보'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주로 활용한 제조실행시스템(MES)의 적용 범위가 최근 제약업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제약사들은 MES 도입으로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 생산 과정에서 사람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오류를 방지하고자 한다.

SKT·삼성·카카오 ICT동맹 첫 합작품은 ‘팬데믹 극복 AI’
SK텔레콤, 삼성전자, 카카오가 초협력 성과물을 2021년 상반기에 내놓는다. 3사는 올 초 ICT분야 초협력을 위한 동맹을 맺었다.

KT ‘클라우드 원팀' 한컴·경기·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합류
KT가 결성한 ‘클라우드 원팀’에 한글과컴퓨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합류한다. KT는 이들 기업이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 경쟁력 강화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SK㈜ C&C, NH농협 개인종합자산관리 플랫폼 구축
SK(주) C&C는 22일, NH농협은행의 ‘개인종합자산관리(PFM, Personal Finance Management) 플랫폼’ 구축 사업의 1차 오픈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사업 착수 후 4개월 만이다.

코오롱베니트, 베리타스 데이터 백업·관리 솔루션 국내 공급
코오롱베니트가 베리타스코리아와 손잡고 기업 데이터 백업 및 관리 시장에 진출한다. 기존 자사가 공급하는 IT 인프라에 베리타스 솔루션을 결합함으로써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코너스톤, ‘AI 기반 혁신 랩’ 설립…기업의 비즈니스 혁신 지원
클라우드 기반 교육, 인재 육성 및 인재 경험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코너스톤 온디맨드는 23일 세계 각국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머신 러닝 전문가로 구성된 새로운 전문가 조직 ‘AI 기반 코너스톤 혁신 랩’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SKT-AWS, 초저지연 5G 에지 클라우드 선봬
SK텔레콤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국내 최초로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인 ‘SKT 5GX 에지’를 상용화한다고 24일 밝혔다.

한컴그룹, '진단키트 사업 진출' 방역제품 라인업 확대
한컴그룹이 진단키트 사업에 진출, 마스크에 이은 방역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 한컴그룹 계열사인 한컴헬스케어는 진단 전문기업 에이치비헬스케어와 손잡고 코로나19 중화항체 진단키트 공동 개발 및 공급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김동진 기자 communication@chosunbiz.com

#주간SW뉴스 #클라우드기반솔루션 #클라우드 #SK텔레콤 #SKT #MS #마이크로소프트 #스마트팜 #삼성SDS #동형암호기술 #CJ올리브네트웍스 #코그넥스 #NHN #KT #클라우드원팀 #삼성 #카카오 #ICT동맹 LGCNS #삼정KPMG #제조실행시스템 #MES #한독 #한국에머슨 #워크데이 #코오롱베니트 #코너스톤 #초저지연 #5G #엣지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 #AWS #한컴그룹 #한컴헬스케어 #중화항체 #한컴 #한글과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