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가 올 한 해 팬덤 이슈를 돌아보는 ‘2020 위버스 팬덤 트렌드’를 30일 발표했다.

.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위버스는 20일 기준 17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글로벌 팬덤 플랫폼이다. 올해 세븐틴, 피원하모니, CL, 위클리, 그레이시 에이브럼스(Gracie Abrams) 등 총 10명(그룹)의 아티스트가 새롭게 커뮤니티를 개설했다. 위버스 개설 아티스트는 모두 13명(그룹)이다.

위버스에는 세계 233개 국가·지역 이용자가 참여하고 있다. 각 커뮤니티 누적 가입자 총합은 1920만명이다. 올 한 해 동안 아티스트와 팬들이 작성한 포스팅은 모두 1억1700만건이다.

가장 많은 유저가 방문한 날은 방탄소년단이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로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핫 100’차트 1위를 기록한 9월 1일로 집계됐다.

방문자 수 2위를 기록한 날은 Mnet ‘아이랜드’의 마지막 회 생방송이 진행된 9월 18일로 나타났다. 방탄소년단이 제63회 그래미 어워드의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 후보로 선정된 소식이 발표된 11월 25일이 세 번째로 방문자가 많았던 날이다.

올해 위버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는 팬덤 ‘아미’가 방탄소년단에게 보내는 메시지들을 포스팅해 사용한 '#TO_BTS'로 모두 150만건이다. 두 번째 인기 해시태그는 ‘#태형싸인만들기콘테스트’로 총 53만1000건의 포스팅이 발생했다.

2020년 오프라인 콘서트를 대체한 것은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한 콘서트다. 글로벌 팬덤은 올 한해 위버스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방방콘 더 라이브’와 ‘BTS 맵 오브 더 소울 ON:E’, 여자친구의 ‘GFRIEND C:ON’, 온라인 팬미팅인 세븐틴의 ‘캐럿랜드’, 뉴이스트의 ‘L.O.Λ.E PAGE’ 등 온택트 공연이 열렸다.

5개의 온택트 공연과 관련한 해시태그로 발생한 포스트는 총 33만4000건이다.

빅히트에 따르면 위버스에서 제공하는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의 종류는 147개로 총 3601건의 영상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방탄소년단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여자친구, 세븐틴 등 4개 그룹의 아티스트가 14종류, 총 189건의 위버스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조회수가 가장 많았던 오리지널 콘텐츠는 방탄소년단의 ‘BTS 인 더 숲’,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T:Time’, 엔하이픈의 ‘I-LAND Video’, 세븐틴의 ‘고잉 세븐틴’, 여자친구의 ‘메모리아’, 선미의 ‘miya-IND’, 헨리의 ‘퇴근헨리’, 피원하모니의 ‘CHOREOGRAPHY’ 등으로 나타났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