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이니셜 앱으로 고객센터 업무 줄인다

이광영 기자
입력 2021.01.17 09:33
SK텔레콤이 자사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의 상담 업무 편의를 위해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15일부터 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는 '이니셜(initial)' 앱과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의 연결을 통해 구비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는다. 제출도 모바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이용 할 수 있다.

SKT 이니셜 앱 이용화면 / SK텔레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본인의 단말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저장, 제출하는 서비스다. 위·변조 및 진위여부 검증에 우수한 보안성을 갖춘 앱이다.

이니셜에 탑재된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 유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블록체인의 새로운 보안기술로 전자파일의 위변조 위험성과 진본확인의 어려움을 해결한 것이 특징이다.

이니셜을 활용하면 이동통신 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줄어든다.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기존 고객센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경우, 각종 신청서 및 구비서류가 반드시 필요한 업무는 팩스·이메일로만 제출이 가능했다. 팩스·이메일 이용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고객은 직접 지점 또는 대리점을 내방해야 해 고객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었다.

SKT는 팩스·이메일을 통한 구비서류 접수가 일 평균 4200건 수준으로 이니셜을 통한 모바일 전자증명서 도입이 되면 많은 이용자들의 편의 개선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서비스로 고객 정보보안이 한층 강화된다. 이니셜 앱을 통한 구비서류 제출 시 일부에 대한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가 자동 숨김 되도록 구현이 됐다. 정부24 앱,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해 전자증명서 7종 발급시에는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 숨김을 선택하고, 이니셜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도록 구현했다.

전자증명서 7종은 ▲병적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 ▲한부모가족 증명서다.

이니셜은 DID기반의 전자증명이 아닌 제출 서류도 DID를 활용해 암호화하고 고객센터에 전달한다.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는데 DID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이번에 적용된 대상 업무는 본인과 법정대리인이 가장 많이 신청하는 이동통신 서비스 8가지 업무이며 지속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세금계산서 신청(사업자등록) ▲장기일시 정지 신청 ▲온가족할인제도 결합 신청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변경 신청 ▲전화해지 신청 ▲일 500건 SMS발송량 제한 해제 ▲통화내역 열람 신청(이용요금 확인용)▲기타 신청 등이다.

적용 업무 및 제출 프로세스에 대한 상세한 안내는 고객센터로 문의하거나 이니셜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