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미래를 건 승부사
곽정수 저 / 위즈덤하우스 / 1만6000원

‘포브스’ 선정 국내 부자 1위, 합계 시가총액 80조, 샐러리맨의 신화! 셀트리온 서정진 명예회장과의 22개월 동안 심층 인터뷰(인터파크 추천도서)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은 성공한 기업인이다. 창업 20년 만에 재계 40위권의 대기업을 일구었고, 시가총액이 조금씩 변동하는 것을 감안해도 셀트리온은 상장기업 중 9위에 올라 있어(2021년 1월 26일 기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등 한국의 대표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실시간 집계하는 순위에 의하면, 서정진은 작고한 이건희 삼성 회장을 대신해 국내 부자 1위다. ‘서정진, 미래를 건 승부사’는 2019년 2월부터 2020년 11월 말까지 22개월 동안 서정진 명예회장과 십여차례 만나서 나눈 진솔한 이야기들을 서정진 회장의 생생한 어투를 그대로 실어 담은 인터뷰 책이다.

서정진, 미래를 건 승부사 / 위즈덤하우스
서정진, 미래를 건 승부사 / 위즈덤하우스
인터뷰는 5시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직접 만나 진행하기도 했고, 짧은 전화 통화로 이뤄지기도 했다. 서정진과 만난 사람들은 그의 묘한 매력에 빠진다. ‘흙수저’ 출신 특유의 소탈함과 솔직함이 넘치고, 거침없는 말투에 된장찌개 같은 특유의 구수한 말솜씨가 곁들여져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이 책에서는 큰 문제가 없는 한 그의 표현을 있는 그대로 담으려고 노력했다.책은 총 19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정진 회장의 어린 시절부터 은퇴와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기까지 그의 과거와 미래가 씨줄로, 역사를 보는 관점과 주변국과의 이야기, 정부에 대한 직언, 기업 경영론에 이르기까지 그의 생각들이 날줄로 총망라되어 담겨 있다.

인간 서정진은 어떤 사람이고, 또 어떻게 셀트리온 신화를 만들었을까? 서정진에게서 서정진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자.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