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웹사이트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공신력 있는 정보를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한다.

네이버 검색창 / 네이버 홈페이지 갈무리
네이버 검색창 / 네이버 홈페이지 갈무리
21일 네이버에 따르면 2월 18일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했다. 검색 랭킹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하는 질의에 노출하는 웹 문서의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말한다.

네이버는 이번 업데이트를 ‘솔리드(SOLID) 프로젝트’라고 명명하고 따로 공지했다. 네이버는 수시로 랭킹 알고리즘을 변경하지만 공지는 하지 않았다. 네이버는 이전에도 별도 프로젝트를 통해 웹 검색 서비스를 강화했다. ‘타우린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하고 신뢰할만한 웹 문서를 더 많이 보여주는 랭킹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리핀 프로젝트’에서는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웹 문서 검색 기능을 적용했다.

변화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다. 솔리드 프로젝트는 기술적으로 더 견고한 수집-색인-랭킹-노출 알고리즘을 만들어 더 높은 품질의 적합 문서를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정후중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테크니컬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번 업데이트로 ▲공식 정보 제공 사이트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웹 문서 ▲사이트 내 중요한 페이지에 적절하고 올바르게 링크가 걸린 웹사이트 문서 ▲품질이 좋은 문서 등이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장미 기자 mem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