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줄 서평] 야마구치 슈의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김예은 기자
입력 2021.03.18 06:00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철학을 새로운 방법으로 배웁니다. 평범한 일상과 직장에 철학을 가져와 줄 책.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를 소개합니다.

저자인 야마구치 슈는 세계 1위 경영·인사 컨설팅 기업 콘페리헤이그룹의 시니어 파트너로 현장에서 철학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온 경험을 살려 유수의 강연과 책을 저술했습니다.

저자는 철학이 사회라는 커다란 시스템의 일부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이 ‘더욱 나은 삶’을 살고 ‘더 좋은 사회’를 건설하는데 공헌하는 길잡이가 되어야 한다 말합니다.

이 책은 대단하다고 여겨지는 사상이나, 고전 부터 이어진 사상의 흐름을 토대로 철학을 안내하지 않습니다. 조직과 인재에 관한 컨설팅과 실생활에서의 문제 상황에서 철학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철학이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지, 철학을 비롯한 50가지 핵심 개념들을 통해 살펴봅니다.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다산초당
1장 ‘사람’에 관한 핵심 콘셉트 - 왜 이사람은 이렇게 행동할까?

1. 르상티망(resssentiment)을 여느 철학 입문서에서처럼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약한 입장에 있는 사람이 강자에게 품는 질투, 원한, 증오, 열등감 등이 뒤섞인 감정’

2. 니체는 우리가 갖고 있는 본래의 인식 능력과 판단 능력이 르상티망에 의해 왜곡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3. 르상티망에 사로잡힌 개인은 원인이 된 가치 기준에 예속, 복종하거나 원인이 된 가치판단을 뒤바꾼다.

4. 명품 가방이나 옷, 페라리 같은 고급자동차나 명품시계 같은 고급 브랜드 상품이 시장에 제공하고 있는 편익은 르상티망의 해소로 볼 수 있다.

5. 현대인은 유독 ‘평등’에 민감한 감각을 가지고 있어서 약간의 차이에도 르상티망을 품게 될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 르상티망은 상징을 구입하는 형태로 해소는데, 그리하여 명품 브랜드 판매실적은 경제 저성장 사회에서도 꾸준히 상승세를 그린다"

6. 르상티망은 사회적으로 공유된 가치판단에 자신의 가치판을 종속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자신이 무언가를 원할 때, 그 욕구가 ‘진짜’자신의 순수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인지 혹은 타인이 불러일으킨 르상티망에 의해 가동된 것인지를 판별해야 한다.

7. "고급 프렌치 레스토랑에 갈 필요 없어. 파스타 체인점으로 충분해" 라는 주장에는 고급 프렌치 레스토랑은 격이 높고 파스타 체인점은 격이 낮다는 가치관을 일부러 뒤집어 보이려는 의도가 내포되어있다.

8. 왜 누군가는 이런 공허한 주장을 하는걸까? 마음속 깊은 곳에 ‘고급 프렌치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다’는 가치판단을 뒤엎고 싶다는 르상티망이 꿈틀거리고 있기 때문이다.

9. 이 같은 주장을 하는 사람은 자신은 허황된 가치에 물들어 있지 않으며 시대를 앞서가는 쿨한 사람이라고 도취되어 있을 확률이 큰데, 이는 전자를 좋아하는 사람보다 후자를 좋아하는 자신이 우위에 있다는 것을 내세우는 데 중점을 둔 행동이다.

10. 이는 ‘르상티망에 사로잡힌 사람은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가치판단을 뒤바꾸려고 한다’는 니체의 지적과 완전히 일치한다.

김예은 기자 yeeunkim@chosunbiz.com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