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주도 스타벅스 프로모션이 부쩍 늘어났다. 관련 이벤트는 이마트에 그치지 않고 SSG닷컴과 편의점 이마트24 등 계열사 전반으로 확산 추세다. 일각에서는 프로모션 증가가 이마트의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지분 추가인수와 관련이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마트는 스타벅스 협업이 실적 상승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이마트24이 한정수량 프로모션 상품으로 내건 ‘스타벅스 에코백'. / 이마트24
이마트24이 한정수량 프로모션 상품으로 내건 ‘스타벅스 에코백'. / 이마트24
이마트는 최근 이마트 소비자를 대상으로 스타벅스 우산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스타벅스 상품을 대형마트에서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것이 이마트측 설명이다.

프로모션 진행 형태도 스타벅스의 것을 고스란히 따왔다. 스타벅스 e프리퀀시 증정품처럼 이마트앱을 통해 스탬프를 적립하면 스타벅스 우산을 제공하는 형태다. 수량도 10만개로 한정해 희소가치가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는 스타벅스 팬들을 이마트로 끌어당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최훈학 이마트 상무는 "고객중심적 사고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고민해 스타벅스 협업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며 "e머니 제도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10일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신세계 이마트의 스타벅스 협업 상품과 프로모션은 실제로 높은 시너지를 내고 있다"며 "스타벅스 관련 상품은 유통업계에서 ‘흥행 보증 상품'으로도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상품은 한국에서 인기가 높다. 2020년 여름 한정판 상품인 ‘서머레디백'의 경우 가방 17개를 얻기위해 총 300잔의 음료를 한 번에 주문한 소비자도 등장했다. 해당 상품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고가에 거래되기도 했다.

이마트의 스타벅스 협업 프로모션은 계열사로 확대되고 있다. 이마트24는 최근 스타벅스 에코백 선착순 증정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방식은 이마트와 같은 ‘스탬프 랠리'다. 편의점 이마트24에서 스타벅스 행사 음료(16종)를 구매하면서 이마트24 모바일앱 통합 바코드를 스캔하면 음료 1개당 스탬프 1개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마트24는 스탬프를 10개 모은 소비자 1500명에게 ‘스타벅스 에코백’을 증정한다.

이마트24는 스타벅스 상품으로 인해 프로모션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마트24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기분 좋은 선물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에 스타벅스 에코백 증정 프로모션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마트가 스타벅스 프로모션 흥행에 확신을 가지는 이유는 이미 스타벅스 협업 상품과 프로모션이 실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SSG닷컴이 2020년 12월 선보인 ‘스타벅스 콜드컵'의 경우 당시 판매시작 5분만에 5000개 수량이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SSG닷컴은 스타벅스 온라인샵 오픈 이후 새벽배송 주문량과 매출, 신규고객도 덩달아 늘었다고 밝혔다. 2020년 12월 기준 전주 동기 대비 주문건수는 10%, 매출은 20% 늘었다. 스타벅스 온라인샵이 열린 바로 다음날 새벽배송 매출은 전주 같은 요일 대비 30% 이상 증가한 바 있다. SSG닷컴 새벽배송을 처음 이용하는 신규 고객수도 80% 증가했다. 스타벅스로 인한 소비자 유입 효과라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이마트의 스타벅스 상품·프로모션 증가추세가 신세계 이마트의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지분 추가인수 움직임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IT조선은 ‘신세계 이마트, 스타벅스 본사 지분 전량 인수 타진’ 기사를 통해 신세계 이마트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지분을 전량 획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라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흥행이 잘 되는 자회사 브랜드와 상품을 적극 이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