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봄철의 시작과 더불어 코로나 못지않은 불청객이 찾아왔다. 황사와 미세먼지다.

황사나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휴대용 공기청정기 제품에 관한 관심도 다시 늘고 있다. 원룸 거주자는 물론이고, 주로 장시간 운전할 일이 많은 자가용 운전자,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영유아들을 유모차에 태우고 외출하는 부모들도 많이 찾는 편이다.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LG전자 퓨리케어 미니, 알로코리아 A8W 미니 공기청정기,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플러스 / 각사 제공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LG전자 퓨리케어 미니, 알로코리아 A8W 미니 공기청정기,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플러스 / 각사 제공
그렇다 보니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에서도 휴대용 공기청정기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이번 인싸 IT템에서는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고 알려진 휴대용 공기청정기 3종을 골라봤다.

LG전자 퓨리케어 미니

퓨리케어 미니. /  LG전자
퓨리케어 미니. / LG전자
LG전자가 선보인 휴대용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미니’는 실내용 제품만 있던 시장에 본격적으로 ‘휴대용 공기청정기’ 시장이 활성화하는데 기여한 제품이다. 거실이나 방에서만 공기청정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던 것을 ‘언제 어디서든지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다’라는 콘셉트로 발상 전환을 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 제품은 휴대용 공기청정기 중에서도 공기 청정 성능을 제대로 검증받은 첫 제품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소형공기청정기 CA 인증과 미세먼지 센서 CA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영국 알레르기 협회(BAF), 한국 천식 알레르기 협회(KAF)의 인증도 받았다. 공기 청정 성능(CADR)은 시간당 13㎥ 수준으로, 사용자와 그 주변 공기를 정화하는데 충분한 성능이다.

편의 기능도 뛰어난 편이다. 자체 배터리를 내장해 최장 8시간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자체 PM 1.0 먼지 센서로 주변의 미세먼지 농도를 파악하고 최적의 작동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연동기능으로 앱을 통해 실시간 주변 공기 품질 확인과 배터리 잔량 확인, 남은 필터 수명 확인 등이 가능하다.

다양한 편의 기능만큼 가격은 가장 비싼 편이다. LG전자 온라인몰 기준 20만원 초반대이고, 오픈마켓에서도 여전히 16만원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믿을 수 있는 대기업 브랜드와 검증받은 성능, 각종 편의 기능 및 확실한 사후 지원 등은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 제품이 인기 있는 이유다.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플러스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플러스 / 불스원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플러스 / 불스원
차량용 연료 첨가제로 친숙한 불스원이 선보인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플러스’는 불스원 제품답게 주로 차량 내 공기정화에 특화된 제품이다. 차량에서 쓸 수 있도록 전원도 시가잭용 전원 어댑터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래서인지 주로 운전자들이 차량 내 공기 정화용으로 많이 찾는 제품으로 알려졌다.

생김새와 작동 방식은 일반 원기둥꼴 가정용 공기청정기를 휴대용 크기로 줄여놓은 모양새다. 원통형 케이스에 필터가 들어가고, 상단의 공기 순환용 송풍 팬이 주변 공기를 빨아들인 뒤, 정화된 공기를 위쪽으로 배출한다.

크기는 작지만, 전문 공기청정기와 같은 H13 등급의 헤파 필터를 사용, 0.3㎛ 크기의 먼지 입자를 99.95% 걸러낸다. 필터도 하루 3시간 사용 기준으로 최대 4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필터를 교체할 시기가 되면 자동으로 상단의 표시 LED로 알려준다. 전문 검증 기관으로부터 인체에 유해한 각종 화학물질, 오존 등의 배출 여부를 검증받는 등 밀폐된 차량 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안정성도 챙겼다.

가격은 불스원 공식 쇼핑몰 기준으로 9만9000원이다. 제품에는 차량용 시가잭만 제공하지만, 전원 자체는 표준 USB 포트를 통해 공급받는 만큼 USB 방식의 가정용 충전기나 보조배터리에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알로코리아 A8W 미니 공기청정기

알로코리아 A8W 미니 공기청정기 / 알로코리아
알로코리아 A8W 미니 공기청정기 / 알로코리아
알로코리아는 주로 보조배터리 및 USB 멀티 충전기 등으로 잘 알려진 토종기업이다. 특히 이 회사의 21년형 최신 휴대용 공기청정기 ‘A8W’는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으로 소문났다.

이 제품 역시 H13 등급의 헤파필터로 0.3㎛ 크기의 먼지 입자를 최대 99.97%까지 걸러낸다. 여기에 입자가 큰 일반 먼지를 걸러내는 프리필터, 공기 중 악취 성분과 유해 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카본 필터가 더해진 3중 필터 구조를 채택했다. 시간당 최대 20㎥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으며, 필터는 한 번 교체하면 최장 6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

PM 2.5 규격의 먼지 센서는 자동으로 주변 공기 질을 측정하고, 이를 상단 LED의 색상으로 알려준다. 풍량도 주변 공기 질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된다. 수동 조절 시 3단계로 풍량을 조절할 수 있다. C타입 USB 케이블로 내장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고, 한 번 충전 시 최장 11시간(수면 모드 기준)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조작 버튼은 터치 방식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자체 배터리를 내장한 만큼 캠핑 등 실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시가잭에 연결해 차량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유모차 등에 거치할 수 있는 거치용 스탠드(옵션)도 있어 마스크 착용이 힘든 영유아 아이들을 키우는 집에서도 안성맞춤이다. 가격은 네이버 공식 스마트 스토어 기준 6만9900원이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