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모바일 이용성 데이터, 인앱결제 데이터, 앱 마켓 데이터를 통합 제공하는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를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 지표를 기반으로 앱 비즈니스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업종 평균 및 특정 경쟁사 대비 경쟁 우위와 열위인 부분을 제공한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지금까지 ‘모바일인덱스 HD’, ‘모바일인덱스 클래식’, ‘MI TOP100’, ‘게볼루션’ 등의 개별 서비스를 통해 부분적으로 지원되던 인사이트들이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에 한데 통합되면서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분석 지표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는 ▲신규 고객 유입을 통한 성장율 ▲기존 고객 이탈율 ▲재방문 빈도 등 앱 비즈니스 경쟁 상황을 판단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지표 뿐만 아니라 ▲경쟁앱과의 교차 사용 현황 ▲충성 고객들의 지역 분포 ▲업종 내 VIP 유저 확보 현황 등 심도 있는 시장 분석과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위한 업그레이드 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앱 마켓에 관한 데이터의 경우, 국내 최초로 앱마켓 3사(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데이터를 모두 제공한다. 마켓 별 매출 규모, 앱별 인앱 매출 데이터, 카테고리 및 퍼블리셔 매출 분석 등의 다각적인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전체 앱 마켓 시장에서의 성장 현황을 파악하고 마켓별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3500만명 규모의 초고해상도 DMP에 기반해 시장 분석 지표를 제시하기 때문에, 데이터 정확도가 일반적인 샘플 조사나 패널 조사 방식 대비 월등하게 높은 것이 특징이다. 정제된 데이터를 마케팅 캠페인에 즉시 사용할 수 있어 활용성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향후 방대한 양의 커머스 구매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컨슈머 인덱스' 상품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 출시를 기념해 8월 31일까지 모든 데이터를 2주간 무료로 확인 가능한 프리미엄 이용권 제공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무료 체험 혜택은 신규 회원은 물론 기존 고객들도 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인덱스 HD’를 사용 중인 고객의 경우 새로운 계정 생성 없이 바로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에 로그인해 사용할 수 있다.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는 "모바일 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팽창하고 다변화되는 것에 비해 경쟁 환경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도 있는 마켓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찾아보기 어려웠다"며 "방대한 데이터 간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탄생한 모바일인덱스인사이트가 모바일 시장의 표준화된 기준점을 제시하고, 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속도를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은주 기자 riswel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