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텍그룹의 관계사 에프디시스가 일반 기업이나 학교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얼굴 인식 출입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에프디시스가 개발한 얼굴인식 출입관리 시스템은 국내에서 개발한 AI 얼굴인식 기술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제품이다. 비접촉식 인증을 통해 학교, 회사, 식당 등 다양한 사용처의 편리하고 안전한 출입 관리를 돕는다.

에프디시스 AI 기반 얼굴 인식 출입관리 시스템 / 에프디시스
에프디시스 AI 기반 얼굴 인식 출입관리 시스템 / 에프디시스
얼굴인식 출입관리 시스템은 사용처에 따라 범용·학교용 두 가지로 선택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PC 프로그램과 모바일앱으로 제작해 사용자의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범용 소프트웨어는 근태, 식수, 출입제한구역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상황별 효과적인 추적과 분석을 할 수 있다. 일반 기업의 사무실을 비롯해 공장, 관공서, 금융기관, 군대 등 다양한 기관과 조직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학교용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 출결 상태, 온도 등을 자동으로 기록한다. 관리자가 수기로 관리하던 영역의 효율성을 높이고, 해당 내용을 자동으로 학부모에게 전송할 수 있어 안심할 수 있는 통학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공지사항 등도 게시할 수 있어 학부모와 학교 간 커뮤니케이션도 강화할 수 있다.

에프디시스는 이번 얼굴인식 출입관리 시스템의 AI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해 빌딩 출입, 추적, 리스크 관리 등에 용이한 CCTV 카메라 및 저장장치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에프디시스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19의 확산세로 비접촉 출입관리 얼굴인식 시스템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라며 "에프디시스는 국내에서 개발된 AI 얼굴인식 기술이 적용된 출입관리 시스템 개발을 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의 안전하고 스마트한 근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에프디시스는 2017년 보안 솔루션 브랜드 ‘클라웰(Klawel)’을 런친항 이후 다양한 보안 관련 제품을 자체 개발·생산하고 있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