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전문기업 미디움이 ‘제1회 웹툰작가 발굴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웹툰작가 발굴전은 9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 진행한다. 대한민국 거주 중인 성인이라면 누구나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참여 가능하며, 주제와 장르 제한 없이 다양한 작품으로 응모할 수 있다.

선정된 작품 발표는 10월 중에 이뤄질 예정이다. 공모전 수상자들에게는 총 3억원 규모의 혜택이 제공된다.

./ 미디움 제공
./ 미디움 제공
미디움은 콘텐츠, 게임, SNS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 및 개발하고 있다. 특히 올 봄부터는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인 KOK를 운영하면서 전세계의 이용자들에게 K-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그 중 한류를 선도하는 문화 트렌드로 부상한 ‘웹툰’ 카테고리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웹툰작가 발굴전의 진행을 결정했다.

이번 발굴전을 통해 선정된 10개의 작품은 미디움이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에서 우선적으로 연재된다. 예비 작가들은 작품 선정에 그치지 않고 웹툰 작가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선정된 작품이 일본 및 동남아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선발된 작가에게는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관련 사업 참여 연계 및 작가 데뷔를 위한 교육 등 후속 지원까지도 제공한다.

미디움의 플랫폼운영본부 관계자는 "만화시장에서 웹툰의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K-웹툰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데에 주목하고 있다. 신인 웹툰 작가 발굴을 통해 차별화된 작품을 서비스함으로써 플랫폼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시킬 예정이며 블록체인과 웹툰 콘텐츠의 연계를 위한 연구에도 힘쓸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웹툰작가 발굴전은 게임신문과 함께 하며, 참가 희망자는 참가신청서·작품 파일 등 관련 서류를 기간 내에 제출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발굴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콘텐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