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휴대폰이 위치 찾기, 비디오 녹화 등에 불필요하게 액세스되고 있지는 않을까? IT 전문 매체 기즈모도가 7일 이런 걱정을 덜어줄 앱의 사용 권한을 제어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우선 앱을 설치하기 전에 앱이 어떤 권한을 사용하는지 확인하자. 앱스토어의 앱 정보에는 해당 앱이 수집할 개인정보 목록이 제공된다.

앱이 휴대폰에 설치되면 바로가 아니라 필요할 때, 권한을 요청한다. 기본 iOS 설정 화면에서 앱의 항목을 찾아보면 앱의 사용 권한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위치, 사진 및 휴대폰의 마이크와 카메라가 요청된 경우 화면 맨 위에 표시된다.


앱이 액세스하는 권한 목록 / IT조선 DB
앱이 액세스하는 권한 목록 / IT조선 DB
설정에서 앱을 선택하면 앱의 알림 표시나 셀룰러 네트워크 데이터 접근 허용 여부, 추적 허용 등의 권한을 부여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iOS에서 사용 가능한 권한 목록은 생각보다 많다. 사용자의 위치와 아이폰의 카메라에 대한 액세스 권한뿐만 아니라 상태 앱에 저장된 데이터, 연락처 및 캘린더에 대한 액세스 권한, 로컬 네트워크의 다른 장치에 대한 액세스 권한, 홈킷을 통해 연결된 장치에 대한 액세스 권한 등 다양하다.

iOS는 경우에 따라 권한을 켜고 끄는 것 외에 세부적인 제어를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사진 편집 권한을 선택하면 선택한 사진, 모든 사진 및 없음을 선택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앱이 전체 카메라 롤을 스캔하지 못하도록 제한할 수 있다. 위치 접근 권한은 '사용 안 함', '다음번에 묻기' 또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이 권한 설정 페이지에는 정밀 위치 전환 스위치도 있다. 날씨 앱처럼 정확한 GPS 좌표가 아닌 일반 위치를 알아야 하는 앱의 경우, 날씨 앱은 이 옵션을 끌 수 있다.

위치 권한에는 액세스를 요청한 앱 옆에 표시되는 작은 화살표 표시기가 있다. 보라색 화살표는 앱이 특정 조건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수신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회색 화살표는 앱이 최근 24시간 동안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표시기를 통해 불필요하게 위치를 파악하는 앱은 없는지 찾을 수 있다.

앱 권한 표시기는 상태 표시줄과 아이폰 상단에도 표시된다. 위치는 화살표, 마이크는 주황색 점, 카메라는 녹색 점으로 표시된다. 위치 액세스의 경우 앱에 백그라운드에서 모니터 권한을 부여하면 iOS는 정기적으로 체크하기 때문에 상태 표시줄에 가끔 화살표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iOS는 앱 권한과 제어 권한을 균형 있게 다루고 있다. 내 휴대폰에 대한 과도한 접근을 원하지 않는다면, 직접 권한 관리를 통해 접근을 막을 수 있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