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테스팅컨설팅, AI 테스팅 분야 시험성적서 발급 활발

콘텐츠부
입력 2021.09.10 21:48
STA테스팅컨설팅(이하 STA)이 소프트웨어(SW) 시험성적서에 더해 인공지능(AI) 시험성적서 발급 문의가 늘면서 지난해 대비 45% 매출 증대가 예상된다고 10일 밝혔다.

./ STA테스팅컨설팅 제공
AI 시험성적서 발급을 위해서는 AI 솔루션의 기능 및 성능에 대한 테스트와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STA는 콜라스(KOLAS) 인정을 받은 국제 공인시험기관으로서 ISO/IEC/IEEE 29119 국제 SW 테스팅 표준에 따라 테스트하고 객관적인 결과를 보고서로 발급하는 국내 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STA는 SW 솔루션 및 SW 시스템, 모바일 앱&웹, 임베디드 SW는 물론 AI 솔루션에 대해서도 제3자 테스트 및 시험성적서 발급을 해왔다. 그 밖에도 테스트 컨설팅, 테스트 자동화 및 대행 서비스(아웃소싱), 교육 서비스와 더불어 SW 시험인증 전문기관으로 다양한 테스트 전문서비스를 수행했다.

STA는 AI 기반 안면인식분야의 표준을 제안해 ISO/IEC 29119-13을 작업 중이다. 국제 SW 테스팅 자격위원회 ISTQB에서 제정하는 AI 테스트 자격증은 STA가 KSTQB(Korean SW Testing Qualfications Board)와 함께 처음 제안하고 작업해 10월 초 출시를 앞두고 있다.

STA는 KSTQB와 함께 AI 테스트 교육 및 AI 테스트 자격시험을 해외에 본격적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의 테스터들을 위해 글로벌 온라인 교육도 준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진행을 앞두고 있다.

STA테스팅컨설팅 권원일 대표는 "AI 테스트 분야는 표준부터 우리가 주도해 작업해 왔기 때문에 AI 테스트 자격시험(문제)은 물론 교육 교재 등 관련 콘텐츠의 글로벌 수출이 더욱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콘텐츠부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