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고속 피사체·영상 촬영 특화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3’ 발표

최용석 기자
입력 2021.09.15 18:12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이하 캐논코리아)이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 촬영에 특화된 초고속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3’와 RF 마운트용 렌즈 신제품을 발표했다.

EOS R3는 캐논 EOS R 시스템의 새로운 라인업으로 ‘고속, 고감도, 고신뢰성’을 콘셉트로 설계한 초고속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다.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은 물론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에서도 우수한 촬영 품질을 제공한다.

캐논 EOS R3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 캐논코리아
EOS R3는 시리즈 최초로 캐논이 자체 개발한 35㎜ 풀프레임 이면조사 적층형 CMOS 센서를 탑재했다. 새로운 센서의 향상된 리드아웃 속도와 최신 영상 처리엔진 디직 X(DIGIC X)의 고속 이미지 처리로 전자식 셔터 사용 시 AF/AE 트래킹으로 초당 최대 30매, 기계식 셔터 사용 시 초당 약 12매의 고속 연속 촬영을 지원한다.

최대 EV-7.5의 뛰어난 저휘도 성능으로 실내나 야간 촬영 등 조도가 낮은 환경에서도 피사체를 검출하고 AF를 활용한 촬영이 가능하다. 상용 감도는 ISO 100-102400을 지원하고, 최대 204800까지 확장할 수 있다.

듀얼 픽셀 CMOS AF II 시스템이 넓은 범위에서 빠르고 정확한 AF를 지원하며, RF렌즈와 함께 사용 시 0.03초의 빠른 AF 속도를 구현했다. 딥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의 머리와 눈을 감지하는 기능이 개선됐으며, 상체를 감지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인물 촬영에 적합하다.

기존 EOS 시리즈에 추가된 개와 고양이, 새 등 동물 검출 기능에 이어, 이번 EOS R3은 자동차와 모터사이클이 검출 피사체 타입으로 추가됐다. 이를 통해 인물 촬영은 물론, 스포츠 등 움직임이 많은 촬영 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피사체 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캐논 디지털카메라 최초로 시선 제어 AF 기능(Eye Control AF)도 탑재했다. 신형 뷰파인더가 사용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감지, 시선이 향하는 방향으로 AF 프레임을 조작한다. 기존 멀티 컨트롤러를 사용한 피사체 초점 전환보다 더욱 빠르게 초점 위치를 전환하고 촬영할 수 있다.

카메라 바디 자체적으로 5축 손떨림 보정(In-Body Image Stabilizer) 기능을 지원한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을 지원하는 RF렌즈와 조합하면 최대 8스톱의 손떨림 보정 효과를 제공한다.

전문가급 동영상 촬영 기능도 갖췄다. EOS R3는 6K 60p RAW, 4K 120p/60p의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일반 화질 영상은 30분 이상(최대 6시간), 6K 60p RAW 및 4K 60p급 고해상도 영상도 60분 이상 연속 촬영을 지원한다. 시네마 EO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Canon Log 3와 다양한 포맷의 영상 기록을 지원하며, 오버샘플링 프로세스를 통해 6K의 고화질 영상을 4K 해상도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영상으로 변환해 사용할 수도 있다.

편의성도 더욱 향상됐다. 플래그십 모델 EOS-1D X Mark III와 같은 대용량 배터리 LP-E19와 CFexpress 메모리카드 등을 지원하며 듀얼 카드 슬롯, 멀티 컨트롤러와 스마트 컨트롤러 등 바디 조작 버튼 레이아웃과 세로 그립 일체형 바디를 채택했다. EOS-1D X Mark III와 동일한 방진·방적 성능으로 높은 실외 촬영 안정성도 확보했다.

자체 개발한 약 576만 화소 전자식 뷰 파인더(EVF)와 약 415만 화소의 회전형 LCD II 모니터를 탑재해 다양한 촬영 상황에도 쉽게 대응할 수 있다. 약 822g의 무게와 콤팩트한 디자인, 편한 그립감은 장시간 촬영 시 사용자의 부담을 줄인다.

와이파이(무선랜)과 블루투스를 통한 무선 연결 및 USB를 통한 유선 연결로 캐논의 클라우드 플랫폼 ‘image.canon’ 또는 MFT(Mobile File Transfer)를 통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 대용량 사진과 영상을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 멀티 펑션 슈에 대응하는 스피드라이트 동조기와 외장 마이크, 시선 제어 AF를 위한 대형 아이컵, 스마트폰 어댑터 등 다양한 액세서리도 함께 선보였다.

캐논의 새로운 RF 마운트용 광각 단초점 렌즈 ‘RF16mm F2.8 STM’(왼쪽)과 망원 줌렌즈 ‘RF100-400mm F5.6-8 IS USM’ / 캐논코리아
캐논은 EOS R3와 함께 RF 마운트용 광각 단초점 렌즈 ‘RF16mm F2.8 STM’와 망원 줌렌즈 ‘RF100-400mm F5.6-8 IS USM’도 함께 선보였다. RF16mm F2.8 STM은 RF 마운트 최초 광각 단초점 렌즈로, 16㎜의 넓은 화각에 F2.8 고정 조리개를 탑재했다. 단체 셀피 촬영부터 넓은 화각으로 자신을 촬영하는 1인 크리에이터 등에게 적합하다. 최소 초점 거리 0.13m, 최대 촬영 배율 0.26배를 지원해 다양한 앵글 촬영도 가능하다. 약 165g의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로 휴대성이 좋고, 셀피 촬영도 한 손으로 할 수 있다.

RF100-400mm F5.6-8 IS USM은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망원 줌렌즈다. 기존 망원 줌렌즈보다 작고 가벼운 콤팩트 디자인을 채택했다. 나노 USM을 탑재해 빠르고 정확한 AF 성능을 제공, 스틸 이미지는 물론 동영상 촬영 시 움직이는 피사체도 빠르게 초점을 잡고 촬영할 수 있다. EOS R3는 물론, 카메라 내장 IS를 탑재한 다른 EOS 시리즈와 함께 사용 시 6스톱의 손떨림 방지 효과를 제공한다. 최대 촬영 배율 0.41배로 근접 촬영도 가능하다.

캐논 EOS R3는 오는 11월에 정식 출시하며, RF16mm F2.8 STM과 RF100-400mm F5.6-8 IS USM 등 렌즈 2종은 오는 10월 출시할 예정이다. 카메라 및 렌즈 신제품의 가격은 미정이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