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vs 안드로이드 서로에게 없는 것

하순명 기자
입력 2021.09.20 06:00
지금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은 iOS 아니면 안드로이드폰이다. 휴대폰의 선택 기준이 운영체제는 아니지만,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폰아레나가 분석한 iOS와 안드로이드의 차이점을 살펴봤다.

iOS vs. 안드로이드 / IT조선 DB
◇ 안드로이드에 없는 9가지
- 애플 생태계

아이폰을 구입하는 것은 아이폰만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 생태계의 일부를 구매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애플위치가 아이폰과 연동되도록 만들어지긴 했지만 맥북, 아이패드와도 쉽게 공유가 가능하다.

- 페이스ID

코로나19로 사용하기 좀 불편해졌지만, 아이폰은 페이스ID 로그인이 가능하다. 애플은 마스크 착용으로 사용이 불편해진 페이스ID 적용을 위해 마스크나 성에 낀 안경을 끼고도 페이스ID 인식이 가능한 방법을 찾고 있다.

- 소프트웨어 지원

iOS는 안드로이드에 비해 빠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애플은 약 5년간의 소프트웨어 및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폰아레나는 아이폰 사용자는 항상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혜택을 받고 있는 반면, 안드로이드는 출시한 지 3개월이 지난 후에야 첫 업데이트를 받은 기억이 있다고 지적했다.

- 사용의 용이성

아이폰은 구매 후 처음 설정하면 이를 건드릴 일이 없다. 가끔 바탕화면을 바꾸는 일이 유일하게 설정을 조작하는 일일 것이다.

- 소프트웨어 최적화

애플은 자사의 운영체제에 맞는 몇 개의 장치만을 생산하기 때문에, 앱스토어의 대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은 휴대폰에 완벽하게 최적화된다. 폰아레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애플 앱스토어보다 더 많은 앱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앱이 출시될 때 iOS용이 먼저 개발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 비싸지 않은 아이폰

아이폰이 저렴하다고 할 수 없지만, 폰아레나는 프리미엄급 삼성폰에 비해 아이폰12 프로 맥스가 비싸지 않다고 설명했다.

- 블로트웨어(끼워 넣기로 기본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없음

안드로이드폰은 원하지 않는 앱이 기본적으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필요 없는 앱은 숨기거나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바꿔주어야 한다. iOS는 그럴 필요가 없다.

- 직접 고객 지원

- 페이스타임과 아이메시지

안드로이드폰이 페이스타임이나 아이메시지에 대한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두 앱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통합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예를 들어, 이미 온라인 메시지 서비스 역할을 하는 문자 메시지 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신저나 왓츠앱이 실제로 필요하지 않다. 또한 페이스타임 그 자체로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갑자기 영상통화를 하고 싶을 때, 전용 버튼을 누르면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폰이 iOS보다 뛰어난 10가지
- 멋진 새로운 기능

안드로이드폰은 여러 회사에서 출시하기 때문에 제조업체 간에 경쟁이 눈에 띄는 새 기능으로 표출된다. 때로는 LG 윙처럼 실패한 제품이 나오기도 하지만, 잠망경 줌 카메라와 같이 성공하는 제품도 등장한다. 아이폰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기능들을 접할 수 있다.

- 런처 및 앱 아이콘 테마

만약 새로운 디자인이나 기능에 싫증이 나서 동일한 홈 스크린을 보고 싶지 않다면 런처를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홈 스크린의 모양과 느낌을 변경할 수 있고, 앱 아이콘의 크기부터 간격, 모양(정사각형, 동그라미나 둥근 모서리)까지 조정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실행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특정 아이콘 테마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저렴한 가격

안드로이드폰이 iOS폰보다 저렴하다. 이는 애플이 플래그십폰을 주력 판매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폰이 세계적으로 널리 퍼진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가격이다. 한두 가지만 포기한다면 예산과 요구에 맞는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다. 갤럭시 A52 같은 안드로이드폰은 주력 제품들의 절반 이하의 가격이지만 성능이 그렇게 나쁘지 않다.

애플은 아이폰 SE 2020 에디션으로 좀 더 합리적인 옵션을 제공하려고 노력했지만, 해상도와 배터리 수명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 다양한 폰 디자인

안드로이드폰은 디자인적인 면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애플은 날렵하고 고급스럽긴 하지만, 매우 비슷한 디자인에서 선택해야 한다. 화면이 회전하거나 접히는 휴대폰은 아직까지 안드로이드폰에서만 나오고 있다.

- USB-C 타입 지원

아이폰이 USB-C 타입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가장 큰 결점으로 지적된다. 안드로이드폰은 USB-C 타입을 지원한다. 심지어 맥북과 아이패드도 USB-C 타입을 지원하지만, 아이폰은 여전히 라이트닝으로 충전해야 한다. USB-C 타입은 급속 충전에 사용할 수 있으며 파일을 전송하는 동안 놀라운 속도를 낼 수 있다.

- 다양한 플레이스토어의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애플 앱스토어에 없는 다양한 앱들이 있다. 이것은 애플이 앱에 대해 엄격한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으로 보안이 더 강력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엄격한 기준 때문에 일부 소규모 개발자들이 앱스토어에 앱을 출시하는 것을 단념하게 만든다. 하지만 덜 엄격한 플레이스토어의 기준 때문에 사기 앱도 기승을 부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고속 충전

하루동안 배터리 충전을 하지 않고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을까?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고속충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30와트를 넘는 충전 속도를 제공해 3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 화면 분할

화면 분할은 대단하다고 여기는 기능은 아니지만, 필요할 때는 유용한 기능이다. 물론, 애플이 앞으로 이 기능을 구현할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안드로이드 전용 기능이다.

- 앱 사이드로딩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없는 일부 앱을 독립 실행형 파일 형태로 설치할 수 있다. 이는 물론 잠재적인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도 있지만, 플레이스토어의 규칙을 충족하지 않는 특정 앱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파일 관리 시스템

안드로이드에는 견고한 파일 관리 시스템이 있다. 아이폰도 몇 년 전에 파일 관리자와 유사한 것을 적용했지만, 아직 기능이 미약하다. 아이폰에서 모든 종류의 파일을 적절하게 전송하려면 여전히 아이튠즈 같은 것이 필요하다. 안드로이드는 모든 종류의 파일 형식을 허용하지만, 아이폰은 이미지와 비디오만 전송 가능하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