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웹비즈는 교육용 온실·축사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VAT 시뮬레이터(Virtual Agricultural Training Simulator)’를 그리스 아테네 농업대학(Agricultural University of Athens)에 공급했다고 29일 밝혔다.

 VAT시뮬레이터를 시연하고 있다. / 나모웹비즈
VAT시뮬레이터를 시연하고 있다. / 나모웹비즈
VAT 시뮬레이터는 나모웹비즈와 서울대학교 A3EL 연구실이 온실과 축사 등 축산시설 환경 관리 컨설팅을 위한 가상현실(VR) 기반 공기역학 동적 시뮬레이션 기술 확보라는 목표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다.

농가에서 수집한 공기, 열, 습도, 가스 등 환경정보 빅데이터를 전산 유체역학 해석을 통해 농축산 시설 및 설비의 제어 조건에 따라 시설 내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예측해 볼 수 있도록 실제 시설물과 동일하게 3D로 구현했다. 특히 실제 현장에서 확인할 수 없는 데이터까지 가시화해 공기에 의한 질병 관리와 적정 생육환경 관리가 가능하다.

아테네 농업대학은 그리스에서 세번째로 오래된 역사를 지닌 만큼 농업 분야 교육 선진화를 위해 전산 유체역학과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한 ‘VAT 시뮬레이터’를 도입했다. 시설농업 강의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진병각 나모웹비즈 대표는 "VAT 시뮬레이터는 농축수산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노력의 결과물 중 하나다"라며 "농축수산 관련 기술은 유럽과 미국이 앞서고 있지만, ICT 융합 기술은 한국이 앞서고 있는 만큼 아테네 농업대학 수출을 디딤돌로 해외에 나모웹비즈의 농축수산 분야 디지털트윈 기술력을 널리 알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모웹비즈는 VAT 시뮬레이터를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시설물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원격 제어까지 가능하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을 받아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 지능성 스마트 안전축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