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려진 아이폰, 스토리지 비워 속도 높이는 방법

하순명 기자
입력 2021.10.26 07:08
저장공간이 부족해 속도가 느려졌다는 이유만으로 아이폰13으로 갈아타야 할까? 씨넷이 스토리지를 비워 느려진 아이폰의 속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시했다.

아이폰에서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이메일이나 사진·오디오 공간을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 이 외에 아이폰의 ‘기타 저장 섹션’으로 이용할 수 있는 ‘메모리 호그’를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메모리 호그(메모리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프로그램)의 주된 항목은 캐시다. 캐시는 앱 또는 웹 사이트를 빠르게 불러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웹 검색, 비디오 또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진 또는 비디오와 함께 텍스트 메시지를 보낼 때 수집된다. 캐시는 임시로 저장되는 데이터로 지워도 상관없는 것들인데 저장소를 너무 많이 차지한다는 게 문제다. 특히 구글 지도나 크롬 앱에서 캐시된 데이터가 장치의 사용 가능한 스토리지를 잠식할 수 있다.

./ IT조선 DB
아이폰에 기타 저장 섹션을 얼마나 차지하는지 확인하시려면 ‘설정 → 일반 → 아이폰 저장공간’으로 이동한다. 잠시 기다리면 아이폰 스토리지를 차지하는 요소들이 막대그래프로 나타난다. 기타 저장 섹션은 일반적으로 그래프 오른쪽 끝에 회색 부분으로 표시된다.

아이폰에 들어 있는 캐시를 비롯한 쓰레기 데이터를 버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폰을 재설정하는 것이지만, 이렇게 하려면 아이폰을 백업하고, 지우고, 복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것이 번거롭다면 다음과 같은 대안을 시도해 볼 만하다.

◇ 앱 정리하기

앱 정리는 앱 삭제와 다르다. 앱 정리는 앱이 단말기에서 제거되지만, 다시 설치할 때를 위해 모든 데이터는 유지한다. 예를 들어, 많은 공간을 사용하지만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는 구글 지도와 같은 앱이 있는 경우 이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앱을 정리하려면 ‘설정 → 일반 → 아이폰 저장공간’으로 들어가서 정리할 앱의 오른쪽 ‘>’를 눌러 ‘앱 정리하기’를 진행하면 된다.

이때 어떤 앱을 정리할지는 앱 우측에 나타나는 앱이 차지하는 스토리지 용량을 참조하면 효과적으로 저장소를 확보할 수 있다.

◇ 사파리 캐시 지우기

만약 사파리를 주로 사용한다면, 아이폰은 필요하지 않은 웹 히스토리와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캐시를 지워 저장소를 확보할 수 있다. 사파리 캐시를 지우려면 ‘설정 → 사파리(Safari) → 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를 실행하면 된다.

사파리의 탭을 닫는 것도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설정 → 사파리(Safari) → 탭 닫기’에서 수동으로 탭을 닫는 것을 하루, 일주일 또는 한 달 동안 보지 않은 탭을 자동으로 닫게 설정할 수 있다.

◇ 텍스트 저장 중단하기

기본적으로 아이폰은 주고받는 모든 문자 메시지를 영원히 저장한다. 오래전에 나눴던 대화를 꼭 찾아야 하는 경우에는 편리하지만, 저장 공간을 관리하기엔 좋지 않다. 휴대폰에서 텍스트를 영구히 보관할 생각이 아니라면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설정 → 메시지’로 이동해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 계속으로 설정된 ‘메시지 유지’ 기간을 30일, 1년으로 변경할 수 있다. 메시지 유지 기간을 변경하면 기존에 기록한 모든 데이터도 함께 지워진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