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해커톤·공모전 공동 개최

하순명 기자
입력 2021.11.29 10:03
‘2021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비전영역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8개 주관사가 해커톤 및 공모전 대회를 공동 추진하며 오는 12월 3일까지 참가팀을 모집한다.

NIA ‘인공지능 학습용데이터 구축사업’ 비전영역 주관사가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다. / NIA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정부 주도의 AI 산업 육성 사업으로, 해커톤과 공모전은 구축된 데이터를 검증하고, 사회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는 모델 개발과 창의적인 알고리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에 진행하는 해커톤과 공모전은 해당 지원사업 78개 중 17개 비전영역을 대상으로 해 형상 추정 데이터, 안구 움직임 영상 데이터, 영상 및 이미지 편집기술 데이터, 반려동물 질병 진단을 위한 영상 데이터 등이 해당된다. 주관사는 동양시스템즈, 씨유박스, 유에스티21, 한국디자인진흥원, 피씨엔,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노그리드 등 8개사다.

공모 주제는 주관사의 데이터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모델 개발, AI 학습 모델 개발과 서비스 아이디어 기획이다. 참가 대상은 AI, 학습용 데이터,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관심 있는 5인 이하로 구성된 팀이나 개인이다. 팀은 대표 1명이 신청하면 되고, 대회별 다중지원도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NIA 비전영역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공동 해커톤 홈페이지에서 분야별 홈페이지로 접속해 참가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운영 사무국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1차는 서류심사를 통해 활용성, 창의성, 기술성, 실현 가능성,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타 대회 진출 중복 여부를 확인한 후 본선 진출자를 선정한다. 본선 진출자에게 학습데이터가 배포되며, 진출자는 12월 3일부터 12월 17일까지 배포된 데이터를 활용해 직접 구현, 연동 및 학습을 진행하고 최종 결과물을 제출하면 된다. 12월 20일 최종심사가 진행되며 수상자를 선정해 12월 21일 온라인을 통해 통합 시상 진행될 예정이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