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쯩’ 앱서 코로나19 접종 내역 본다

류은주 기자
입력 2021.12.08 11:28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가 분산 신원 증명(DID) 앱 ‘쯩’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쯩 앱 코로나19 예방접종 서비스 이미지 / 아이콘루프
‘쯩’으로 출시되는 DID 기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는 이용자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확인받은 자신의 백신 접종 정보를 휴대폰 단말기에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DID 기술 적용으로 민감한 개인 정보가 사업자의 서버에 저장되지 않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쯩’ 앱을 설치하면 질병관리본부가 공인한 백신 접종 정보를 바로 발급 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홈 화면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배너를 눌러 접종 차수, 백신 종류, 접종일, 백신 접종 14일 경과 여부 등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쯩 앱에는 ‘제주 안심 코드’ 서비스도 있다. 제주 안심 코드는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효율적인 역학조사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와 아이콘루프가 협업으로 운영 중인 서비스다. 제주도 내 5만개의 다중이용시설과 200만 도민이 사용 중이다.

아이콘루프는 6월 SKT, 라온화이트햇, 코인플러그와 함께 구성한 DID 컨소시엄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21년 블록체인 DID 집중사업’을 수주했다. 이후 질병관리본부와의 협의를 거쳐 DID 기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를 추진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백신패스 적용 확대 등 강화된 방역 조치가 시행 중인 가운데, DID 기반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 출시는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식으로 국민들의 선택권을 향상하고 나아가 실질적인 블록체인 기술 대중화의 계기로도 작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콘루프의 DID 기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 또는 애플 앱스토어(iOS)에서 ‘쯩’ 앱 다운로드 후 이용할 수 있다.

류은주 기자 riswell@chosunbiz.com

#아이콘루프 #쯩 #코로나19 #예방접종정보서비스 #DID # 제주안심코드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