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안드로이드12 버전의 원 유아이(UI) 4를 국내와 미국에서 재배포한다.

갤럭시Z폴드3 / 삼성전자 홈페이지 갈무리
갤럭시Z폴드3 / 삼성전자 홈페이지 갈무리
폰아레나와 더버지 등 외신은 28일(현지시각) 삼성전자가 갤럭시S21 시리즈와 갤럭시Z폴드3, 갤럭시Z플립3 등 최신 기종을 대상으로 원 UI 4 버전을 배포했다고 보도했다. 초기 배포 후 기기 오류 문제가 발생해 배포를 중단한 후 재개하는 사례다. IT조선 확인 결과, 한국에서도 갤럭시S21 시리즈 등 단말기를 위한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다.

원 UI 4는 삼성전자가 11월 선보인 새로운 UI 버전이다. 새로운 사용자 옵션과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강화했고, 갤럭시 생태계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이 주요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국내와 미국, 유럽에 해당 버전을 출시 후 구글 시스템에서 호환성 이슈가 발생하는 등 오류가 발생하자 최근까지 배포를 중단한 바 있다.

삼성전자가 원 UI 4 업데이트를 재개하면서 기기 모델에 따라 순차적인 배포가 진행될 예정이다. 처음 공개된 일정보다 배포가 늦어진 만큼 향후 업그레이드 배포 일정도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11월 원 UI 4 배포 일정을 밝히면서 2022년 1월까지 ▲갤럭시S21 시리즈 ▲갤럭시Z폴드3 ▲갤럭시Z플립3 ▲갤럭시노트20 시리즈 ▲갤럭시S20 시리즈 ▲갤럭시Z폴드2 ▲갤럭시Z플립 5G 등에 배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업데이트 일정을 살피고 있지만, 유동적이다 보니 당장 대외적으로 일정을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평화 기자 peace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