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디바이스 전문기업 ICON.AI(이하 아이콘에이아이)는 세계 최대 IT가전전시회 CES 2022에서 SOUND MIRROR(사운드 미러) 제품으로 오디오 부문에서 세 개의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욕실에 설치된 사운드 미러 / ICON.AI 제공
욕실에 설치된 사운드 미러 / ICON.AI 제공
사운드 미러는 인공지능(AI)기반의 음성 인식 스마트 미러로, 기존의 일반적인 미러와 음성 인식 스마트 스피커를 결합한 일체형 디자인의 새로운 폼 팩터를 구현했다. 이 제품은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와 연동되며, 무선으로 스포티파이, 아마존뮤직, 애플뮤직, 판도라 등 다양한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거실, 침실, 욕실 등의 다양한 공간에서 프리미엄 사운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인공지능 비서 아마존 알렉사가 탑재되어 있어 모든 기능을 음성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조명 등의 스마트 홈도 제어할 수 있다. IPX6 등급 방수 기능을 적용해 욕실에서도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지난해부터는 글로벌 욕실 전문 기업들과도 OEM/ODM 등의 전략적 사업 제휴를 추진 중에 있다.

신민영 대표는 "새로운 트렌드로 발전하고 있는 ‘가전테리어’는 가전제품의 기능에 못지않게 인테리어 공간에 이질감 없이 조화롭게 어울리는 제품을 찾는 고객이 부쩍 늘고 있어 시장 규모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어 인공지능 비서를 탑재해 국내 시장에도 판매할 계획이다. 헬스케어를 접목한 차기 제품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CES 혁신상은 1800개 이상의 제품이 출품됐으며,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주관으로 27개의 소비자 기술 제품군의 제품이 최종 수상작에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