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 빵빵한 최신 노트북을 샀는데 무선 인터넷이 생각보다 느리거나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영상이 뚝뚝 끊기고, 온라인 게임에서 반응 속도가 느려 적에게 매번 당하는 그런 경우를 경험했다면 ‘이 것'을 의심해야 한다.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는 경우, 마우스, 노트북 스탠드, 휴대 및 보호용 슬리브, USB 허브 등 노트북을 더욱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주변기기와 액세서리 구매는 고려하면서 유무선 공유기를 간과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최신 노트북인데,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분명 집에서 사용 중인 유무선 공유기가 문제일 수 있다. 주로 인터넷 서비스 업체(ISP)에서 무상으로 설치해준 저가의 기본 공유기를 쓰거나, 구매한 지 오래된 구형 유무선 공유기가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다.

최신 유무선 공유기는 노트북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각종 모바일 기기를 더욱 편하고 쾌적하게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신 노트북 구매에 맞춰 유무선 공유기 업그레이드 시 챙겨야 할 내용을 정리해봤다.

최신 ‘와이파이6’ 지원 제품으로 구매해야

와이파이6을 지원하는 에이수스 TUF 게이밍 AX3000 유무선 공유기 / 이엠텍
와이파이6을 지원하는 에이수스 TUF 게이밍 AX3000 유무선 공유기 / 이엠텍
유무선 공유기를 새로 구매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와이파이6(Wi-Fi6, 802.11ax)’의 지원 여부다. 현재 가장 최신의 와이파이 규격인 데다, 요즘 나오는 최신 노트북과 스마트폰 등은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와이파이6을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와이파이6의 가장 큰 특징은 무선에서도 본격적인 ‘기가급’ 속도의 인터넷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속도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노트북은 물론, 와이파이망을 만드는 유무선 공유기 자체가 와이파이6을 지원해야 한다.

물론, 구형 유무선 공유기에서도 와이파이6 기반 노트북을 연결해 사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연결 방식이 오래된 쪽의 규격에 맞춰지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 속도가 최대로 낼 수 있는 속도의 절반 이하로만 나오게 된다. 그 결과가 위에서 언급한 느린 인터넷, 스트리밍 영상의 끊김, 늘어지는 게임 지연 시간 등이다.

ISP에서 ‘무료’로 설치해주는 기본 공유기나 마트 기준 5만원 이하의 저가 공유기들의 대부분이 와이파이5 이하 구형 제품인 경우가 많다. 최소한 ISP에서 유료로 대여해주는 ‘기가급 고급형 공유기’부터 와이파이6을 지원한다. 물론, 좀 더 빠른 속도와 무선 범위, 다양한 부가 기능까지 노린다면 아예 전문 제조사에서 선보인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제품을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테나 개수보다 CPU 사양, 메모리 용량이 중요해

듀얼코어 1㎐ 프로세서와 512MB 메모리를 탑재한 링크시스 아틀라스 프로 6 MX5500 시리즈 / 링크시스
듀얼코어 1㎐ 프로세서와 512MB 메모리를 탑재한 링크시스 아틀라스 프로 6 MX5500 시리즈 / 링크시스
흔히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할 때 안테나가 많은 제품이 그만큼 성능이 좋으리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안테나의 수와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이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최신 공유기를 선택할 때 눈여겨봐야 할 것은 오히려 CPU와 메모리 사양이다. 고속으로 주고받는 인터넷 신호와 데이터를 적시 적소에 빠르게 분배하고 전환하려면 공유기 자체의 CPU 처리 속도가 중요하고, CPU의 코어 수와 주고받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메모리의 용량이 클수록 더 많은 무선 장치가 동시에 접속해도 안정적인 속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처럼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온 가족이 집에 있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무선 장치의 수도 늘어난 만큼 공유기의 CPU 사양과 메모리 용량이 중요하다.

실제로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도 보급형 제품들은 주로 듀얼(2)코어 CPU에 메모리 용량이 256MB 이하인 경우가 많다. 노트북을 포함해 서너 대 정도의 연결은 버틸 수 있지만, 연결 장치가 5대 이상으로 늘어나면 급격히 성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왕이면 CPU는 트리플(3) 또는 쿼드(4)코어 이상에 작동 속도는 1.5㎓ 이상의 CPU를 탑재하고, 메모리도 512GB 이상은 되어야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여러 대 동시에 사용해도 인터넷 성능 저하가 덜하다.

이왕이면 ‘메시 와이파이’ 지원 제품을 추천

메시 와이파이 구성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세트 제품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3’ 패키지 /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구성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세트 제품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3’ 패키지 / 넷기어
모처럼 노트북 구매에 맞춰 최신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를 장만했는데, 거실에서는 잘 나오던 무선 속도가 안쪽 방에 들어가면 확 느려지고 연결도 자주 끊기는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특히 아파트에서 이런 문제를 많이 겪는다. 이는 와이파이 무선 신호가 콘크리트 벽을 만나면 잘 통과하지 못하고 신호도 약해지기 때문이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이 메시(mesh) 와이파이 기능의 지원 여부다. 메시 와이파이는 2대 이상의 무선 와이파이 장치를 이용, 이름 그대로 그물망 같은 촘촘한 무선망을 구성해 무선 인터넷의 범위를 넓히고, 성능을 유지하며, 음영지역을 해소하는 기술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 확장기’보다 더욱 진보한 기술이다.

기존 와이파이 확장기는 공유기 본체와는 독립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자리를 옮길 때마다 다시 접속해야 하고, 속도도 크게 떨어진다. 하지만 메시 와이파이는 하나의 무선 ID(SSID)를 전체 무선망이 공유해 매번 새로 접속할 필요가 없고, 가장 가까운 무선 장치로 자동으로 연결된다. 또 메시 망 구성과 유지를 위한 전용 회선을 따로 사용해 성능 저하도 거의 없다. 집 구조가 복잡하고, 음영 지역이 많이 발생할수록 메시 기능이 빛을 발한다.

다만, 메시 기능은 비싼 고가형 공유기에서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다. 당장 쓸 일이 없다 하더라도, 집안 내 무선 인터넷 환경과 상황에 따라 나중에라도 유용하게 쓸 수 있으니, 새로 유무선 공유기를 구매하면 지원하는 제품을 추천한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