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차세대 워스크테이션 시스템을 위한 ‘라이젠 스레드리퍼(Ryzen Threadripper) PRO 5000 WX-시리즈’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PRO 5000 WX-시리즈는 기존 ‘3000 WX’시리즈의 후속 모델이다. AMD의 젠 3(Zen 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최대 64코어 128스레드 구성을 지원, 차세대 워크스테이션 워크로드를 위한 향상된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프로세서 / AMD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프로세서 / AMD
향상된 작동 속도와 더욱 증가한 L3 캐시를 갖춘 새로운 라이젠 스레드리퍼 PRO 5000 WX-시리즈는 단일 소켓 제품 대비 최대 두 배, 듀얼 프로세서 탑재 제품 대비 최대 95%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128개의 PCIe 4.0 레인을 제공, 경쟁사 제품보다 더욱 향상된 그래픽 및 스토리지 확장성을 지원하며, 동급 제품 대비 최대 43% 더 높은 그래픽 성능과 2.2배에 달하는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 및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탁월한 성능과 전문적인 IT 환경 관리를 위한 ‘AMD 프로(PRO) 기술로 ▲물리적 공격으로부터 중요 데이터를 보호하는 전체 메모리 암호화 기술인 ‘AMD 메모리 가드’ ▲민감한 데이터 보호 및 애플리케이션 코드 유효성을 검사하는 통합형 보안 칩 ‘AMD 보안 프로세서’ ▲명령에 대한 메모리 수정을 방지해 악성 프로그램의 공격을 완화하는 하드웨어 보호 세트 ‘AMD 섀도 스택’ 등을 지원한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5000 WX시리즈 제품 라인업 / AMD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5000 WX시리즈 제품 라인업 / AMD
사에이드 모쉬케라니(Saeid Moshkelani) AMD 클라이언트 컴퓨팅 부문 총괄 매니저 부사장은 "워크스테이션 사용자는 신속하게 작업을 완수하기 위해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하드웨어가 필요하다"라며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PRO 5000 WX-시리즈 프로세서는 뛰어난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며 무거운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에서 독보적인 속도를 지원한다"라고 전했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PRO 5000 WX-시리즈 프로세서는 레노버에서 선보이는 ‘씽크스테이션 P620’ 워크스테이션을 통해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