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랜드로버가 3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공개했다. 2014년 2세대 모델 출시 이후 8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완전변경 모델이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11일 랜드로버가 영국 재규어 랜드로버 ‘게이든 첨단 제품 개발 센터'에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공개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3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외부 모습 / 재규어 랜드로버
3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외부 모습 / 재규어 랜드로버
3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이번 완전변경을 통해 새로운 MLA-플렉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주행거리를 연장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을 적용한 I6 인제니움 가솔린·디젤 엔진 등을 탑재했다. 이와 더불어 2024년에는 순수전기(BEV) 모델을 출시해 전동하 성능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적용된 차세대 MLA-플렉스 플랫폼은 이전 세대보다 최대 35%향상된 비틀림 강성을 제공한다. 통합 섀시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만을 위해 특별 조정된 일련의 시스템과 조화를 이루도록 통합 제어도 가능하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든 모델에는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이 최초로 도입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됐다. 서스팬션 쳄버 내의 압력을 변환시켜 강도의 변화폭을 높이고, 레인지로버 특유의 승차감과 민첩한 핸들링을 제공하는데 일조한다.

응답성 최적화를 위해 e호라이즌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사용해 전방 도로를 모니터링하고 차량이 전방 커브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역량도 마련했다.

3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내부 모습 / 재규어 랜드로버
3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내부 모습 / 재규어 랜드로버
특히 새로운 다이내믹 리스폰 프로는 최신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과 함께 작동하며, 최신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을 기반으로 1400Nm의 토크를 각 액슬에 가해 높은 수준의 주행과 차제 제어 안정성을 제공한다.

함께 적용된 어댑티브 다이내믹스2 기술은 노면 상태를 초당 500회 모니터링해 댐퍼 설정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해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을 줄이고, 날카로운 핸들링과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한다.

오프로드 환경에서는 랜드로버 최초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도입된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을 통해 4가지 기본 주행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알고리즘에 의거해 차체의 틸팅, 롤링, 피칭, 요잉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차량의 최적 주행 속도를 측정해 이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로빈 콜건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대표는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강렬한 외관과 차별화된 강력한 퍼포먼스, 고성능 스포츠카 부럽지 않은 즉각적인 반응성을 통해 고성능 럭셔리 스포츠 SUV로서 확고한 존재감을 가진 모델이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지난 17년 간 구축해온 독보적인 매력을 바탕으로 럭셔리 스포츠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한국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mino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