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맥스 구름 GS 인증 획득한 티맥스오에스, 공공 시장 정조준

이진 기자
입력 2022.05.18 10:34
티맥스오에스가 GS 인증을 받은 ‘T맥스 구름’으로 공공부문 비즈니스 강화에 나선다.

티맥스오에스는 개방형 운영체제(OS) 'T맥스 구름'이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시행하는 국가 인증 제도인 'GS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

개방형 OS인 T맥스 구름을 구동시킨 장면 / 티맥스오에스
T맥스 구름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의 '구름 플랫폼'을 토대로 한 개방형OS다. 구름 플랫폼은 클라우드 업무 환경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보안성을 강화한 단말 운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GS 인증을 받은 제품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의 구름 3.0에 티맥스 기술을 적용해 기능을 업데이트한 신규 버전이다. 데비안 10 기반이었던 기존 구름 2.0은 최신 CPU나 디바이스를 지원하는데 애를 먹었는데, 새 버전은 이런 단점을 해결했다. 터치스크린 기능을 지원하거나 터치펜을 접목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티맥스의 자체 가상머신인 버추얼 OS 앱을 통해 T맥스 구름 환경에서 윈도우∙리눅스 등 용도에 맞는 OS 이용이 가능해진다. CBC(Client Based Computing) 기반 망분리 기술도 적용할 수 있다.

티맥스오에스는 GS 인증을 시작으로 향후 공공부문 비즈니스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GS 인증을 받은 제품은 정부나 공공기관 사업 발주 시 우선 구매 대상이 된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