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젠트는 네이버클라우드와 솔루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오픈소스DBMS ‘엑스퍼DB’의 설치형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설치형 서비스 오픈은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CSP) 중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최초다.

/ 인젠트
/ 인젠트
인젠트가 제공하는 엑스퍼DB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인 포스트그레SQL 기반의 오픈소스 DBMS이다. 엑스퍼DB는 포스트그레SQL을 소스 수정 없이 그대로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다양한 운영 관리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이다. 특히DB 운영에 필요한 통합 모니터링과 데이터 백업/복구, 데이터 암호화, 마이그레이션, 실시간 데이터 전송 등을 지원한다. ANSI/ISO 표준을 적용해 이기종 DBMS 간 전환이 용이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인젠트 측은 설명했다.

양사는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사업을 위한 오픈소스 기반의 DBMS를 제공하기 위해 상호간의 사업협력 및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남재욱 인젠트 전략기획실 전무는 "이번 서비스 오픈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 중인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DB를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라며 "기업들이 비용을 절약하고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인젠트는 네이버클라우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CSP에서도 기업들이 자사의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