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로 무장한 스타트업을 키우려는 벤처투자 업계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IT조선은 매주 글로벌 유니콘 성장을 꿈꾸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소식을 정리합니다. [편집자주]

이번주 스타트업계는 게임 제작 기업에 투자가 활발했다.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게임 등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업에 관심이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 외에도 NFT플랫폼이나 인플루언서 대상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에도 투자가 이뤄졌다.

레드랩게임즈, 카카오게임즈서 전략적 투자 유치

레드랩게임즈는 카카오게임즈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구체적인 투자액은 밝히지 않았다. 레드랩게임즈는 또 글로벌 MMORPG 개발사로 나아가기 위해 카카오게임즈와 다양한 전략적 협력도 추진하기로 했다.

레드게임즈는 MMORPG(대규모 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 ‘프로젝트 R’을 개발 중인 기업이다. ‘프로젝트 R’의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BORA)’ 온보딩 협약도 체결했다. 레드게임즈는 2023년 여름 프로젝트 R을 모바일과 PC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한다는 목표다.

라인넥스트, 130억원 규모 투자 유치

라인의 대체불가능토큰(NFT) 플랫폼 사업 운영 법인인 라인 넥스트는 소프트뱅크와 네이버, 네이버웹툰, 네이버제트, 라인게임즈, CJ ENM, YG플러스, 신세계, 해시드, 케이옥션 등 10개 기업과 글로벌 NFT 생태계 구축을 위해 1천만달러(약 130억6000만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 계약을 맺었다.

이번 투자로 라인 넥스트는 다양한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콘텐츠, 유통, 게임,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NFT 콘텐츠 사업 및 마케팅 연계 등에서 전략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글로벌 NFT 시장 선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라인 넥스트는 대중에 친근한 NFT를 선보여 NFT 플랫폼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IP를 보유한 투자사는 NFT 제작을 통해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촉진하고 더 넓은 소비자층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라인 넥스트는 그 첫 단계로 DIA TV와 예능 ‘스트릿 맨 파이터’ 등과 같은 IP 기반 NFT 프로젝트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NFT 거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 로그인 정보를 NFT 지갑인 ‘도시 월렛(DOSI Wallet)’에 연동해 손쉽게 로그인하고, 네이버페이로 NFT를 결제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룰루랩, 200억 규모 시리즈C 투자 유치 마무리

피부데이터 기반 AI 뷰티·헬스케어 기업 룰루랩은 시리즈C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고 해외 및 헬스케어 사업 확장 파트너를 대상으로 후속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시리즈C 투자에는 현대차증권, SK쉴더스, 노틱인베스트먼트, 엘로힘파트너스, 어큐러스그룹, 우아한형제들 등 투자기관이 참여했다.

룰루랩은 2016년 피부 데이터를 핵심 바이오마커(생체 지표)로 활용해 질병을 조기 진단하고자 삼성전자 사내벤처 C랩으로 시작한 기업이다. 100만건의 피부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기반으로 뷰티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룰루랩은 AI 피부 분석 솔루션 ‘루미니’를 상용화했다. 루미니는 피부를 스캔해 모공, 주름, 여드름 등 10여개 항목을 7초 내외로 분석하고, 피부 상태별 맞춤 뷰티 제품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토탈 솔루션이다.

8월에는 모바일 버전 솔루션 ‘루미니 SDK’를 선보일 계획이다. 루미니 SDK는 비용이 큰 하드웨어 없이도 고객사 웹과 어플리케이션에서 룰루랩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에이든랩, 초기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기반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하는 에이든랩은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매쉬업엔젤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에이든랩은 6만2000여명의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보유하고 AI 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인코드에잇을 개발하고 있다. 인코드에잇은 인플루언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앞서 에이든랩은 올해 5월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은주 기자 leeeunju@chosunbiz.com